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1일 단일화 협상과 관련해 실무팀 4개를 동시에 운영키로 합의함으로써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팀을 운영 중인 두 후보는 이날 정오께 통화에서 경제복지 정책팀, 통일외교안보 정책팀, 단일화방식 협의팀 등 3개팀을 추가로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이로써 공동선언 실무팀의 정치혁신 논의와 함께 정책합의와 단일화방식 논의까지 동시에 이뤄지게 됐고 자연스레 '단일화 시계'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흐름을 주도한 쪽은 안 후보 쪽이다.

새정치 공동선언 실무팀 간 합의가 이틀째 진전을 이루지 못하자 안 후보가 이날 공약 발표 기자회견 형식을 빌려 실무팀 추가 운영을 전격적으로 제안한 것.

그간 단일화에 앞서 정치개혁안에 합의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해왔던 안 후보 측으로선 정치개혁 안건을 담을 공동선언문의 문안 작성 작업이 늦어지면서 이 것이 단일화 일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 시한을 후보등록일(오는 25~26일) 이전으로 못박은 상황에서 자칫 정치개혁안을 공동선언문에 포함시키지 못할 경우 그간 주창해온 정치개혁 명분이 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안 후보 측 박선숙 공동선거대책본부장 역시 "새정치 공동선언이 시간이 쫓겨서 합의가 충실하게 국민들의 동의와 공감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혹시 담지 못하게 될까하는 우려도 일부 있었다"고 말해 이같은 걱정을 드러냈다.



이밖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안 후보 측이 단일화 방식을 놓고 여론조사가 아닌 새로운 방안을 찾으려 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섰던 안 후보가 최근 나온 일부 여론조사의 야권단일후보 적합도 등 분야에서 뒤진다는 결과가 나왔고, 그 결과 안 후보가 제3의 방법을 강구하려한다는 것이다.

이밖에 이번 제안이 안 후보 특유의 추진력에서 비롯됐다는 관측도 있다.

안랩 최고경영자 출신인 안 후보는 결정하기 전까지는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지만 일단 결정을 내리면 일사천리로 일을 진행시킨다는 것이 안 후보 캠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정책공약집을 발표한 후 채 1시간도 지나지 않아 문 후보에게 전화를 건 것 역시 안 후보의 스타일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때문에 안 후보가 '단일화를 하기로 정한 이상 시간 끌 필요 없이 서둘러 일을 처리하자'며 신속한 결단을 내렸을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 안팎에서 힘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