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12일 "사람 중심의 복지예산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문재인 정부 예산 및 입법과제 점검회의'를 갖고 예산심사에 임하는 '4대 원칙'으로 ▲서민경제 위기 극복 및 일자리 창출 ▲민생 지원을 위한 재정 기반 확충 ▲4대강 사업 등 '삽질예산'의 대폭 삭감 ▲사람중심의 복지예산 등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한 박영선 법제사법위원장, 신학용 교육과학위원장, 최규성 농림수산식품위원장, 강창일 지식경제위원장 등 각 상임위원회별 위원장 및 간사들이 참석했다.

이는 예산안 심사 및 공약 입법화 등 '정책의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정당 후보인 자신이 무소속인 안철수 후보보다 우위에 있음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는 "문재인의 정책공약에 맞춰서 새로운 예산안 편성을 요구할 수 없다"면서도 "내년도 예산은 새롭게 출범하는 정부가 운용하는 것이니,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정책 기조에 맞춰서 편성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 후보(새누리당 박근혜·민주당 문재인·무소속 안철수 후보) 모두 경제민주화, 복지확대 부분에서는 공통되고 있어 (관련 예산만큼은) 제대로 반영되고 편성되는 것이 어느 후보가 대통령이 되도 필요한 일"이라며 관련 예산의 최우선적 반영을 당부했다.

또 박근혜 후보에게는 "대통령이 되고 난 뒤에 하겠다고 말할 게 아니라, 지금 이 단계서도 할 수 있는 것들은 함께 노력을 해야만 그것이 진정성이 있는 것"이라며 "공약 가운데 야권과 공통되는 정책 공약들을 예산안에 반영하고 입법하고 하는 노력들을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투표시간 연장과 관련해서는 "박 후보만 결단을 내리면 얼마든 법안을 만들어 이번 대선부터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이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확인됐다"며 "대통령이 되면 잘 하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투표시간 연장에 대해 빨리 합의해서 이번 대선부터 시행토록 하자"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