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29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검찰개혁이 사실은 검찰과 짜고 치는 위장개혁이란 사실이 드러났다"며 박 후보와 검찰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문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뇌물수수와 성추문 등 잇단 비리·비위로 최대 위기를 맞은 검찰이 최근 내부개혁을 둘러싸고 검찰총수와 구성원간 정면 충돌로 내분이 격화된 시점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문 후보는 이날 전남 순천을 방문해 가진 유세에서 "검찰을 권력의 시녀로 부려온 새누리당 정권이 검찰과 특권을 서로 나누는 사이, 국민위에 군림하고 야당 탄압을 서슴지 않는 무소불위 정치검찰을 만든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이 되면 썩을 대로 썩은 검찰의 부패와 오만을 뿌리 뽑겠다"며 "정치검찰을 척결하고 청산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검찰개혁 논의를 위한 평검사회의가 대검찰청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는 의혹 및 검찰총장의 재벌 봐주기 의혹 등에 대해 "뇌물검사, 성추행검사에 이어 짜고 치는 위장 개혁검사까지 등장했다"며 "책임을 져도 모자라는 검찰총장이 친분이 있는 재벌 회장에 대한 봐주기 구형을 지시했다"고 맹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 "저는 30년간 인권변호사를 하며 검찰과 맞서왔다.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와 개혁 방안을 밝히는 책도 썼다"면서 "청와대 민정수석 시설 강금실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을 할 때 우리 검찰이 가장 좋았던 때"라며 검찰개혁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문 후보는 또 전날 대전 유세에 이어 '이명박 정부 심판론'을 부각시키며 새누리당 박 후보를 '이명박 정권의 공동 책임자'로 규정했다.

그는 "참여정부의 점수를 100점 만점에 70점이라고 하자. 이명박 정부는 잘 한 것이 단 하나도 없으니 빵점이다. 그러면 박 후보야 말로 빵점 정권의 공동 책임자"라고 거듭 비난했다.임정기/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