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진영의 공세를 '네거티브'로 규정, 맞대응 하기 보다는 일정한 거리를 두려는 자세를 나타내고 있다.

문 후보가 '새 정치 행보'를 본격화하며 '네거티브 자제령'까지 내린 만큼, 이에 보조를 맞추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 캠프는 6일 새누리당의 각종 의혹 제기에 '사과 요구'와 '법적 대응 검토'로 일관했다. 원색적인 비난이나 추가 의혹제기 등은 자제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박 후보가 텔레비전 토론에서 총선 당시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연대할 때 한미동맹 폐지, 주한미군 철수, 제주 해군기지 건설 중단, 한미 자유무역협장 폐지에 합의했다고 했다. 해군기지 건설 중단 외에는 두 당이 합의한 바 없다"며 "박 후보의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다. 국민 앞에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가 부산저축은행으로부터 부당수익을 취했다는 새누리당 조원진 선대위 불법감시단장의 주장에 대해서는 "기자회견문을 읽어보면 모든 것이 가정법, 억지로 꿰어맞춘 문장이다. 법률 검토 후에 곧바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정부 당시 정무수석실이 기무사령부를 불법사찰했다는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의 주장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정상적 정보수집 및 공직기강 업무를 불법사찰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무식의 소치"라며 "새누리당이 불법사찰에 치열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면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해서 지금 당장 그 진상을 밝히는 일에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진 대변인은 이처럼 새누리당이 제기한 의혹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한 후 "새누리당은 입으로만 정치쇄신, 정치혁신이라고 하지 말고 네거티브 선거부터 당장 때려치우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반값 생활비'를 내용으로 하는 민생공약을 발표하고 국민연대 출범식에 참석하는 등 '비전 제시'에 집중했다.

이 가운데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가 문 후보에 대한 지원의사를 밝히면서 두 후보 간 회동까지 이뤄진 만큼, 문 후보의 새정치 행보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국민연대 출범식에서 "'새 정치 공동선언'에서 천명한 실천의지를 꼭 이루겠다"며 "국민연대의 선언대로 대선승리 이후 첫 걸음부터 새정치와 공동의 국정운영을 위한 기획과 집행을 국민연대와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제가 집권하면, 지역 정파 정당을 넘어선 '초당파적 거국내각'을 구성한다는 마음으로 드림팀을 구성해서 국정운영을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