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한국지역언론인클럽 공동인터뷰 <1>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오는 19일 치러지는 제18대 대통령 선거가 11일로 일주일여 정도 앞으로 바짝 다가왔다.

이에 '한국지역언론인클럽·중부매일'은 공동으로 오차범위 안팎에서 초접전을 벌이는 이른바 빅2로 불리우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만나 화두인 민생문제를 비롯, 국민대통합, 정치쇄신, 그리고 지역현안 등 대선공약 전반과 선거종반, 필승전략 등에 대해 각각 들어본다. / 편집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는 12일 이번 대선 선거운동 기간 내내 "민생 챙기기와 국민통합, 그리고 정치쇄신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며 "반드시 약속을 실천해서 국민의 삶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민생정부'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박 후보는 또 "국민대통합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고 인재를 골고루 등용시키는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지역간화합을 이루고 중산층을 두텁게 만들어 계층 간 소득격차와 빈부격차를 줄여 중산층을 70% 순준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특히 세종시 활성화와 관련, "대전과 청주 등 주변도시와 국제과학기술벨트와 연계해서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뒤 "자족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민간투자유치"라며 "앞으로 민간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서 많은 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선거가 8일 남았다. 마지막 필승 전략은?

"저는 어떤 선거에서든 승리를 자신한 적이 없다. 결과는 국민들이 결정하시는 것이다. 저는 단지 민생을 돌보고, 국민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진심을 보여드리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뿐이다."

- 이번 대선 선거운동 전체를 통해 일관되게 추진해온 전략은?

"민생 챙기기와 국민통합, 그리고 정치쇄신이다. 어떻게 하면 민생위기와 사회갈등을 극복하고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민생현장을 찾아다녔다.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애환과 소망을 꼼꼼히 적어서 민생을 살리기 위한 실천약속을 만들었다. 반드시 약속을 실천해서 국민의 삶을 따뜻하게 보살피는 민생정부를 만들고자 한다."

- 당선이 된다면 이번 대선에서 화두로 내세운 국민대통합을 위해 가장 먼저 어떤 조치를 할 것인가?

"이번 대선은 준비된 미래로 나아가느냐, 실패한 과거로 돌아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이다. 국민통합을 이루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책임있는 변화를 만들 것이다. 국민대통합을 위해 무엇보다 지역과 성별을 차별하지 않고 인재를 골고루 등용시키는 대탕평 인사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지역간의 화합을 이루는 것과 중산층을 두텁게 만들어 계층 간 소득격차와 빈부격차를 줄이는 것도 국민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 여야 할 것 없이 공천비리 등이 터져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정치개혁을 바라는 민심을 수용할 대책은 뭔가?

"모든 정치쇄신의 핵심은 '약속의 실천'에 있다. 저는 정치권의 부패를 근절하고, 우리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꿀 획기적인 방안들을 발표했다. 국회의원 후보 선출시 여야 동시 국민참여경선 실시하고, 재보궐 선거 원인제공자가 선거비용을 부담하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 특별감찰관제 및 상설특검제 도입, 총리의 국무위원 제청권과 장관 인사권 보장 같은 방안 등이다. 또 공천과 관련하여, 금품을 제공하거나 받은 사람 모두에게 책임을 묻고, 수수한 금품의 30배 이상을 과태료로 물게 하고 공무 담임권 제한 기간을 20년으로 연장해서 정치권에서 추방하는 방안을 발표했는데, 반드시 지킬 것이다."

- '여성대통령이 나올 때가 되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 같다. 여성대통령의 탄생,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올 것이라고 보나?

"현장에서 만나는 분들이 많은 공감을 해주고 계시다.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대통령이 탄생하면,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갖고 계신 것 같다. 앞으로 여성대통령이 탄생한다면, 우리 사회에 남아있던 차별과 금기들이 사라질 수 있는 새로운 출발이 될 것이다."



- 줄곧 민생을 강조한 행보를 해왔다. 박근혜의 민생 대통령론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인가?

"그동안 역대 정부들이 민생을 챙기고 해결하는데 부족한 점이 많았다. 권력투쟁하고 자리다툼하느라 민생은 뒷전에 밀려나 있었다. 저는 민생문제 해결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아 중산층 복원을 정책의 제1과제로 풀어나가겠다. 구체적으로, 가계부채와 관련해서, 자활 의지를 갖고 신청하는 계신 분들한테는 최대 70%까지 빚을 탕감하겠다. 5살까지는 국가가 보육을 책임지고, 원하는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안전하게 10시까지 보호해서 맞벌이하는 젊은 부부들, 걱정을 확실하게 덜어드리겠다. 대학 등록금은 부담을 반으로 덜어드릴 것이며, 셋째 자녀부터는 아예 등록금을 면제하겠다. 암과 같은 4대 중증질환에 100% 건강보험이 적용되도록 해서 가족이 병에 걸리면 가정경제가 파탄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다. 또 국민기초연금을 도입해서, 연금을 내지 못한 어르신들도 월 20만원 정도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차기 정부를 민생정부로 만들어 국민의 불안과 불신 모두 해결하겠다."

- 최근, 북한이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쏘겠다고 발표하는 등 북한의 안보 위협은 계속 증대될 것으로 우려 된다.공약한 한반도에서의 지속가능한 평화가 무엇을 말하는지 설명해 달라?

"평화를 지키는 것과 평화를 만들어 가는 것은 동전의 양면이다. 어느 하나만으로는 진정한 평화를 가져올 수 없다. 제2차 세계대전 직전, 영국 챔버린 수상의 히틀러에 대한 유약한 정책은 더 많은 도발과 비극을 초래하였다. 우리는 북한의 도발과 군사적 위협에 대해 강력한 억지력를 바탕으로 튼튼한 안보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그쳐서는 안되고, 대화를 하고 신뢰를 쌓아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어야 한다. 안보와 대화를 수레의 두 바퀴처럼 조화롭게 굴려나가야 한다. 안보와 신뢰에 기초한 평화, 이것이 진짜 평화이다. 반면 북한이 도발과 위협을 중단하고 상생의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기회의 창'이 활짝 열릴 것이다."

- 붕괴된 중산층을 70%까지 복원하겠다고 했다. 부익부-빈익빈으로 인한 양극화는 전세계적 현상이라는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한 반론 등 해결책은?

"양극화가 전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국민통합과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방치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이다. 저는 가계부채 해결, 교육비 부담 경감, 4대 중증질환 국가책임, 골목상권·중소기업 보호를 포함한 중산층 재건 10대 프로젝트를 추진해서, 서민층을 중산층으로, 빈곤층을 서민층으로 끌어 올리겠다. 반값 등록금은 충분히 할 수 있고, 그 약속은 반드시 실천하겠다. 저는 모든 대학생에게 일괄적으로 반값등록금을 제공하는 것보다 소득과 연계해서 가난한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방식으로 등록금 부담을 절반 이하로 낮추겠다.소득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겠다. 또한, 현재 3.9%인 학자금 대출이자율도 물가상승률 수준으로 인하여 실질이자율을 제로로 만들 것이다. 저는 지방대 육성을 지역균형발전의 핵심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첫째, 지역권역별로 우수한 교육역량을 가진 명문대학을 육성하겠다. 앞으로 지방대에 대한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서, 권역별로 거점대학을 육성하고, 특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 둘째, 능력이 충분한데도 지방대생이라는 이유로 취업원서조차 내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스펙초월 채용시스템과 직무능력평가제를 도입해서 지역과 학력의 차별없이 능력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셋째, 기업의 지방대 출신 채용을 촉진하기 위해 제도적 뒷받침을 하겠다. 현재 일부 공공기관이 일정 비율을 지방대 출신으로 채용하고 있는데, 이를 더욱 확대하겠다."

- 현 대통령 소속의 지역발전위원회를 실질적인 행정위원회로 바꿔 일관성과 책임성 있는 지역균형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지적에 대한 입장은?

"저는 100% 대한민국을 약속했다. 모든 지역이 균형적으로 발전해야만, 진정한 국민대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수도권 규제와 지역균형발전 정책이 꾸준히 추진되어 왔지만, 수도권의 입구 집중과 경제력 집중은 여전하다. 저는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패러다임을 과거의 중앙정부 주도에서, 지방이 주도하고 중앙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겠다. 각 지방이 각자의 특성에 맞게 자율성을 갖고 발전하고, 그 발전의 총합이 국가발전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 중앙정부는 장기적·광역적 관점에서 미래 성장동력 산업에 주력하고, 지자체는 지역산업, 지역인재, 지역 과학기술의 3가지 핵심축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지역발전정책을 추진하겠다. 지금의 지역발전위원회는 단순 자문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기능과 역할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을 검토하겠다."

- 충북 북부인 단양과 충북 남부의 영동을 잇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건설을 추진중이다. 조기완공을 위한 지원 계획은?

"세종시 따로, 과학벨트 따로, 충청도 따로 가서는 안 된다. 세종시와 과학비지니스 벨트, 그리고 충청 각 지역을 연계하는 광역도시권 개발로 충청도 전체가 동반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충청내륙고속화도로'관련 내용을 공약으로 발표했다. 세종, 충북, 강원, 경북 북부를 연계하는 충청 내륙 고속화도로건설을 조속히 추진하여 세종시, 충청권, 호남권 등 수도권 이남지역과 2018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간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

- 여론의 다양성 확보차원에서 침체된 지역언론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신문특별법의 일반법 전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추가 확충, 정부 또는 청와대 조직에 지역언론담당부서 신설 등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 지역 언론들이 어려운 여건과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역 언론이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지역여론의 대변자 역할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가겠다. 지역신문특별법의 한시규정 폐지를 통한 상시법 전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추가 확충, 정부나 청와대에 지역언론담당부서 신설 등의 방안은 지역언론이 제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방안이라고 판단한다, 이러한 기조 하에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각계 의견을 수렴해서 검토해 나가겠다."

- 끝으로, 국민들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다면?

"12월 19일은 대한민국이 미래로의 전진이냐 아니면 과거로의 후퇴냐가 결정됩니다. 갈등과 혼란의 과거로 다시 후퇴할 것인가 아니면 국민대통합의 미래로 전진할 것인가, 여러분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12월 19일,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로, 책임있는 변화를 이끌어 갈 민생 정부를 만들어 주십시오. 중산층을 재건하고 민생을 살릴 저의 약속,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그런 민생정부를 만드는 길에 여러분의 힘을 모아주십시오. " 임정기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