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지역언론인클럽 문재인 공동 인터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는 13일 "현재 83만 명인 통합 청주시를 제대로 지원해 100만명이 넘는 중부권 핵심 도시로 키우고, 세종시와 함께 국가균형발전의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13면〉

또 대전 등 충청권 현안인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의 부지매입비 문제도 "중앙 정부가 전액 부담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회장 손균근)-'중부매일'과 가진 공동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의총에서 당론으로 채택한 '통합청주시 설치법'을 연내에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특히 통합청주시 문제와 관련, "통합 창원시 선례보다 나은 재정 지원이 가능토록 하겠다"면서 "통합 청주시는 지방 행정체계 개편의 선도 사례이므로 국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어 "통합시의 덩치가 커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지역과의 불균형 문제는 전국적인 균형발전과 함께 광역 차원에서도 균형발전이 이뤄지도록 낙후지역을 지원하는 특별회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중앙 정부는 낙후지역 불균형 해소 노력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충북 북부인 단양과 남부인 영동을 잇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추진과 관련해 "전국 어디나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내륙교통망 확충은 대한민국 지역 발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충청내륙고속화도로를 조기에 완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또한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부지매입비 문제에 대해 "과학벨트는 기초과학 인프라를 살려주는 국책사업으로, 이제 와서 부지매입을 지자체인 대전광역시에 미루면 안된다. 신기술 속도가 빨라 1년 늦어지면 10년씩 뒤쳐질 수 있다"며 "7천억원 예산 중 지자체가 30%만 부담해도 2천억이나 된다. 정부가 시작한 사업이므로 국가가 전액 예산을 부담해야 당초 사업 취지와도 맞는다. 전체 사업 예산도 1/3로 줄었는데 국회에서 살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당초 계획 보다 늦어진 세종시 건설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여파로 현재 2년 정도 건설이 지체됐다"고 상기 시킨 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정상적인 건설을 추진하겠다. 행정기관 이전을 차질 없이 진행시키고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분원 설치가 추가로 이뤄져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언론인들을 위한 프레스센터 설립도 추진하겠다"면서 "무엇보다 국가 계획에 따른 도시에 걸맞게 국가 재정 투입이 절실하다. 지방 공공시설의 조속한 건설을 위해 국비를 지원하고, 제주특별자치도를 만들 때 중앙정부가 보통 교부세의 일정 비율을 할당해서 발전시켰던 선례를 세종시에도 적용하겠다"고 다짐했다.

임정기 / 서울

lim5398@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