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 여론조작 의혹·댓글부대 사건·장거리 로켓 문제 등 설전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14일 국가정보원 직원의 인터넷 여론조작 의혹과 선관위에 적발된 이른바 '오피스텔 불법 댓글부대' 사건을 놓고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입'을 통해 치열한 장외설전을 벌였다.

새누리당 조해진 대변인과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선거 막판 쟁점과 네거티브 논란을 두고 사안별로 한 치도 물러섬 없이 맞섰다.

먼저 포문을 연 쪽은 조 대변인이었다. 그는 "민주당이 선거 막판 전형적인 네거티브 공세를 조직적으로 벌여오고 있다"며 "최근 민주당이 국정원 여직원 자취 집을 습격해 난동을 부린 것에 대해 표심에 영향을 준 부분을 거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 대변인은 4·27 강원지사 보궐선거 당시 엄기영 한나라당 도지사 후보를 위해 전화홍보원을 고용해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 이른바 '불법 콜센터' 사건과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일 새누리당 최구식 전 의원의 비서 등이 벌인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테러'를 언급하며 맞받았다.

그는 "새누리당은 엄 후보를 당선시키려고 한적한 숲속 펜션에 동네 아주머니들 모아 놓고 콜센터를 운영하고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알아서 한 것이지 우리가 한 것은 아니라고 발뺌한 분들"이라며 "디도스 테러라고 하는 어처구니 없는 사이버 쿠데타까지 저질러 국민들을 경악케도 한 분들이라서 엉뚱한 일 하지 않도록 민심으로 돌보고 새누리당도 잘 돌보도록 하겠다"고 꼬집었다.

이에 조 대변인은 "민주당이 제시한 국정원 선거개입 증거는 일주일 동안 잠복해서 확인한 직원의 출퇴근 시간이 전부"라며 "국정원 정보심리단인가에서 70여명이 문재인 후보 악성댓글 운동을 하고 있는 아지트라고 '뻥을 쳤는데' 고작 다섯 평짜리 오피스텔이 무슨 국정원 아지트냐"고 되받았다.

그러면서 "역풍이 두려우니까 출입을 막고 불법감금을 시작해 선거 때까지 끌고 가려는 것"이라며 "선거 끝나면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손 털고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도 이에 지지 않고 "국정원이 재택근무냐. CCTV만 봐도 해당 직원은 하루 3~4시간만 밖에 나가고 20시간 정도를 집에 머물렀다"며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 있는데 경찰에 잘 수사하라고 하면 되지 아무리 선거가 급하지만 새누리당이 굳이 목소리 높여 국정원을 감쌀 필요는 없다. 조 대변인은 새누리당 대변인이지 국정원 대변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양측은 서울시선관위가 이날 불법적으로 온라인 댓글을 달아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새누리당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미디어단장 윤모씨를 고발한 것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조 대변인은 "아직 정확한 사실관계가 드러나지 않았지만 국정원 직원 오피스텔 급습 사건처럼 민주당이 제보해서 선관위가 조사 들어간 것으로 본다"며 "우리 당에서 댓글 활동을 지시하거나 그에 필요한 비용을 일체 지급한 적이 없다는 게 확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장에서 박근혜 후보 명의의 임명장이나 새누리당 선대위 명함 등이 발견된 데 대해서는 "전국적으로 선대위 조직을 통해 나간 명함이 지방 도당이나 각 당역별로 수 백 만장 될 것"이라며 "명함을 받은 분들이 개인적으로 무슨 활동을 하는지, 어떻게 박 후보를 도와주고 있는지 당에서 다 파악하는 게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전국적으로 우리 명함을 받은 수 십만 또는 수 백만의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자기 사무실이나 사무실 내서 운동하는 것까지 선거법 위반인지 의문"이라며 "위반이라고 해도 개인이 책임질 일이지 당이 책임질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에 대해 "불법 콜센터 사건 때는 '자원봉사자들이 알아서 한 일이지 당과 후보는 모른다', 디도스 테러 때는 '저 밑에 있는 비서관이 한 일이지 우린 모른다'고 했다"며 "이게 새누리당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조 대변인이 "디도스 사건에서 법원의 판결은 민주당이 이야기한 당 지도부의 조직적인 개입은 커녕 국회의원조차도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결이 났다"며 "우리가 말한 게 그대로고 민주당이 허풍을 떤 게 법원 판결을 통해서 확인됐다. 이번 일도 그런 게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박 대변인은 "은폐 정황이 곳곳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확인할 수 없다고 재판부가 이야기를 한 것"이라며 "세상에 한 마디라도 참 죄송하고 그 뒤에는 그런 일이 없었다고 얘기해야 하지 않냐"고 따졌다.

양측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자 사회자가 "서울시장 선거까지 확대되니까 일이 너무 커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정리했지만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한 북풍(北風) 문제를 놓고 다시 설전이 벌어졌다.

박 대변인은 "로켓이 축구공만한 크기도 아니고 20층 건물 높이만한 물건인데 정부는 해체됐다고 큰 소리 쳤다.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으로 이어지는 이명박 정부의 안보무능을 결정판으로 보여준 것"이라며 정부의 대북 정보력 부재를 질타했다.

반면 조 대변인은 "북한이 핵 만들고 미사일을 개발하는데 박수치는 세력이 우리 대한민국에 있다는 게 더 한심하다"며 "이런 일이 벌어졌을 때 사고치는 북한보다 우리 정부 때리기에 열중하는 사람들이 더 문제"라고 비난했다.

이에 사회자가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개발에 박수치는 정치세력이 구체적으로 누구를 지목하는 것이냐"고 묻자 조 대변인은 "국민들이 다 안다. 야당이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박 대변인은 "민주당이 박수친다고 단정하는 거냐"고 언짢은 듯 되물었고 조 대변인이 "북한보다 우리 정부 때리기에 더 열중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비꼬듯 답하자 "그럼 정부가 엉망으로 국정을 운영하고 대북정보는 엉터리로 감시하는데 야당보고 잘한다고 박수 쳐달라는 이야기냐"고 반발했다.

조 대변인도 지지 않고 "그러면 북한은 잘하는 것이냐"고 반문했고 박 대변인은 "북한에 대해서 단호한 도발을 규탄한 민주당 성명을 못 봤나. 생방송에서 있지도 않은 일을 이야기하는 게 박근혜 후보가 말하는 민생정치인지 모르겠다. 이에 대해 따로 책임을 물어야 할 것 같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