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당선이 충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 후보가 충북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했고 그가 여러차례 충북의 현안을 챙기겠다고 공언하긴 했지만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광수 충북도의장, 시장·군수 12명 중 7명, 충북도의원 35명(교육의원 포함) 중 25명은 민주통합당 소속이다.

민주당 소속 시·군의회 기초의원까지 합하면 헤아릴 수 없을만큼 많다.

만약 같은 정당 소속인 문 후보가 당선됐다면 민선5기 충북도가 추진하는 바이오밸리·솔라밸리 조성사업과 청주·청원 통합시에 대한 국비지원, 무상급식 국비지원, 태생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등은 탄력을 받을 수 있었다.

박 후보의 당선이 현안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단정할순 없다.

하지만 소속정당이 다른 점 때문에 적어도 더 큰 이익을 얻을 기회를 잃은건 분명하다.

우선 박 당선인이 제시한 지역공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박 후보의 공약은 ▲청주·청원통합시 적극 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고속화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휴양밸리 조성 등 7가지다.

애초 새누리당 충북도당은 14개 지역현안을 추려 올렸는데, 박 후보 캠프는 7개를 취하지 않았다.

직지인쇄문화성역화사업 추진, 솔라밸리 육성(태생국가산단 지정), 국립노화연구원 건립·국립암센터 오송유치, 중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 지원, 오송바이오밸리와 연계한 코리아숲 조성, 유기농산업발전과 기술혁신, 동서고속화도로 조기완공은 공약채택 직전에 폐기한 사업이다.

'임기가 다하기 전에 실천할 수 있는 공약만 취했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공식입장이었다.

그렇다면 음성군의 '10년 숙원사업'인 태생국가산단 조성,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에 꼭 있어야 할 국립암센터, 괴산군이 간절히 원하는 유기농산업발전 등은 불가능한 사업으로 판단한 것 아니냐는 추정도 가능하다.

신경쓰이는건 또 있다. 충북의 핵심현안과 관련한 공약이 타 시·도의 주요공약으로 올라가 있는 것이다.

충북과 '첨복단지 경쟁'을 하고 있는 대구의 주요공약에 '대구첨복단지 국가첨단의료허브 구축'이 들어가 있는 점이 대표적이다.

국립노화연구원 건립, 국립암센터 오송유치 등 바이오의료 관련 주요현안이 공약에서 빠진 것이 대구를 의식한 결과는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주요현안 사업 가운데 일부를 취하지 않은건 맞지만, 최종 공약으로 채택하지 않은 것 뿐이지 중요한 사업들을 돕지 않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지역 국회의원 등 여러 채널을 통해서 얼마든지 새 정부에 요구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선거운동기간에 후보자가 충북의 이익을 위해 적극 돕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느냐"며 "단체장의 소속정당이 다르다고 불이익을 주거나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