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공항 강화…세종시 행정수도 육성

박근혜 대통령 시대가 열린다.

'국민 대통합'을 기치로 내걸었던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지역간, 계층간, 세대간 심화된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첫 유세지와 마지막 유세지를 대전으로 정하며 충청권에 남다른 공을 들여온 박 후보의 당선으로 충청권 미래지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담당했던 충북의 경우 박 당선자의 어머니인 고 육영수 여사의 고향이어서 지역 발전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박 대표는 충청권 유세에서 줄곧 '충북의 딸, 충청의 딸'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해 왔다.

꽉 짜여진 선거운동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의 고향 옥천을 방문해 유세를 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박 후보는 옥천을 포함한 충북 남부권을 위해 명품 바이오 산림 휴양밸리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박근혜 당선자의 충청지역 공약을 보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과 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 청주·청원 통합 적극 지원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대전= 대전지역에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지원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의 부지 매입을 국고로 지원하고 거점지구와 기능지구의 연계를 강화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남도청사를 역사문화 예술복합단지로 조성하고 도청 이전부지 매입도 국고 지원 및 공사비 일부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등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착공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 착공을 위한 기반시설비 지원 확대 및 지방비 매칭비율 완화를 공약했다.

도시철도 2호선 조기 착공을 적극 검토하고 도시철도 1호선의 과학벨트 연장구간 타당성도 검토한다.

대전역사 주변을 대전의 랜드마크화하고 동시에 철도 중심지로 육성하는 철도문화메카육성사업 지원도 약속했다. 대덕구 연축동(경부고속국도)~신대동(천변고속화도로)간 560미터 건설 및 세종시와 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접근성 개선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충북= 충북에서는 모두 일곱가지 공약을 제시했다. 우선 첨단산업 육성을 통한 가치 극대화에 나선다는 것이 충북 공약의 핵심이다.

이와 관련, 청주·청원 통합을 적극 지원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부내륙선 철도의 복선·고속화 추진,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과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했다. 또한 동서 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과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산림 휴양밸리 조성도 충북 공약으로 제시했다.

◆충남·세종= 충남도청이전 소재지 지원을 위해 청사건립비 지원, 진입로 개설 및 수도권 전철연장 등 교통인프라 구축, 도청 이전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제시했다.

이와함께 충청내륙고속도로를 통한 서해안권 주민 불편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회계 제도의 개편 및 관련 법 개정 여부를 적극 검토해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지구 선정 및 타당성 조사를 지원해 동서 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는 방안과 투자예산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구축하고 지역을 연계 개발키로 했다.

또한 세종시를 명품 도시로 건설하기 위해 법령 개정 검토, 상생협의회 구축 지원 및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경부선·호남선 철도를 복선전철로 개량하고 광역철도망(논산~대전~세종~청주)을 구축하는 방안도 마련하게 된다. / 김정미

warm@jbnews.com

대 전 충 북 충 남 · 세 종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 착공 지원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및 연장선 추진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회덕IC 건설 지원
▶청주·청원통합시 적극 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고속화
▶충북내륙 교통인프라 확충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추진
▶충북 남부권 명품바이오 휴양밸리 조성
▶충남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선) 건설추진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동서5축(보령~울진)고속도로 건설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구축 및 연계 개발
▶명품 세종시 건설 적극 지원
▶충청권 광역철도(논산~대전~세종~청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