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시대, 충북 현안 점검-1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박근혜 대통령 시대'를 앞두고 충북과 충청권이 해결할 핵심현안들이 과연 어떻게 추진될 관심사가 됐다. 특히 박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구성을 앞두고 지역현안들이 향후 5년간 추진할 주요정책 과제에 포함시키려 전국 광역지자체들이 벌써부터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박근혜 당선자는 선거과정에서 청주·청원통합 적극지원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활성화 등 충북과 충남, 대전, 세종시에 대한 7개 과제를 시·도 공약으로 각각 제시했다. 박 당선자의 충청권 공약과 주요현안들의 과제를 점검했다./ / 편집자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은 충북의 가장 큰 현안사업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대형항공기 이·착륙을 위해 현재 길이 2천744m의 활주로를 최소 3천200m로 연장하는 게 핵심이다. 이 사업은 지난 97년 개항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됐으나 여전히 가닥이 잡히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충북도는 청주공항이 개항 초기와 달리 세종시와 KTX 오송역과 연계한 관문 공항이라는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할 상황이라는 논리로 이 문제 해법을 찾고 있다.

특히 국토부가 2010년 공항중장기 사업계획에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 문제를 포함시켜 해결 방안을 모색중이라는 점을 긍정적 요소로 보고있다.

그러나 2012년 청주공항 활주로 연장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비 반영에 이어 추진중인 용역 상황이 녹록치 않다.

국토해양부가 KDI에 의뢰해 용역을 진행중인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비용편익률)가 다소 낮게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청주시와 청원군과 활주로 확장에 필요한 토지매입 비용을 분담한다는 방침을 세워 '분담합의서'를 정부에 제출하는 등 안간힘을 기울이고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대책 이다.

또 충남, 대전, 세종시와 공동현안이라는 점에서 광역 지자체간 공조 체제도 구축한 상태이다. 그러나 사업비를 지방비로 부담하더라도 용지를 확보하지 않은 상태여서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충청권 공동협력 사업이라는 점과 정책 추진 의지가 강하다는 정도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이에 따라 내년초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열릴 예정인 '중간 점검 회의'에서 세종시 관문공항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활주로 연장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국토부를 통해 전달할 방침이다.

박근혜 당선자는 일단 이같은 현안을 충북지역 공약에 포함시킨 상태여서 얼마만큼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박 당선자는 '청주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지원' 충북 공약에 포함했다. 청주공항 경쟁력을 강화해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관문공항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박 당선자는 특히 공항 SOC 확충과 활성화 관련사업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KDI에 의뢰해 용역을 진행중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향방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충북도 역시 박 당선자가 '공항 경쟁력 강화'를 공약에 제시했으나, 사업 경제성 확보가 조기 추진 여부를 가늠할 변수로 보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기획재정부 주재로 내년 1월 열릴 예정인 '용역 중간 점검 회의에서 충북도의 논리가 제대로 반영될 수있도록 국토부를 통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며 "정부 부처 세종시 이전과 함께 1만여명의 공무원 이주하고, 기업체 이전도 이어져 국제비즈니스 기능을 갖추려면 공항활성화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와 관련부처의 추진 의지가 전제돼야 당선자의 공약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다"며 "경제성 확보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