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5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누리당은 통합 청주시설치법을 연내에 반드시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통합 청주시 설치법이 연내에 반드시 제정돼야 성공적인 통합을 순조롭게 추진할 수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대통령 선거가 끝난 만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새누리당은 주민과의 약속과 대선공약을 이행해야 한다"며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당이 주민과의 약속과 신뢰를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이어 "민주통합당은 이미 통합 청주시 설치법을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으로 분류해 새누리당에 우선처리를 요구해 왔고,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당은 '청주·청원통합시 적극 지원'을 대선공약으로 발표한데다 박근혜 당선자가 청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통합 청주시 설치법 연내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당이 적극 나선다면 통합 청주시설치법 연내 제정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앞서 청원·청주 주민은 지난 6월27일 청원·청주의 자율통합을 결정한 후 통합 청주시설치법 연내 제정을 목표로 정하고, 1차로 통합 청주시설치법을 대선 전에 제정할 것을 국회와 정치권에 요구해 왔으나, 여·야 간 정쟁으로 국회 법사위가 파행하다 중단되면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