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6일 "중소기업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중기회)를 방문, 중소기업 회장단·소상공인단체 연합회 임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인 여러분이 잘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당선인은 "제가 약속 드린 것 중 가장 큰 약속이 중산층을 7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라며 "그것이 바로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이 중심이 된 얘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기업인들이 기업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속에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된다면 중산층 70% 복원이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또 9988(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기업 수의 99%, 고용의 88%를 책임진다는 말)을 거론하며 "아무리 어려움이 있다고 해도 (중소기업인들은) 그동안 저력을 보여줬다"며 "어렵더라도 힘을 합쳐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계적인 경기 침체 상황을 맞아 경제를 살리는 일이야 말로 다음 정부가 해야될 가장 큰 책무"라며 "그 중심에 9988의 중소기업 살리기가 있다. 이제는 중소기업이 우리 경제의 조연이 아닌 당당한 주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그동안의 경제가 대기업과 수출에 의존하는 외끌이 경제 성향을 보였다면 이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가고 내수와 수출이 함께 가는 쌍끌이 경제로 만들겠다"며 이를 위해 "정부지원을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 중심으로 재편하고 대기업과의 관계도 확실하게 고쳐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국회에 계류 중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유통법)에 대해 "빨리 처리를 하려고 하는데 아직 합의가 안되고 있다"며 "야당측에서 합의만 해주면 당장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도 방문, 대기업 총수들로 구성된 회장단과의 간담회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정당한 기업활동은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마땅한 일"이라며 "정당한 기업활동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때문에 기업의 투자와 경영이 위축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대기업도 변화해주길 바란다. 경영의 목표가 단지 회사의 이윤 극대화에 머물면 안되고 공동체 전체와의 상생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앞으로 경영의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 구조조정이나 정리해고를 시작할 것이 아니라 어렵더라도 근로자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지혜와 고통 분담에 나서줄 것을 부탁한다"며 "한창 일할 나이에 퇴출을 시키는 고용 형태는 앞으로 자제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영역이나 골목상권까지 파고들어 소상공인들의 삶의 터전을 침범하는 일도 자제돼야 한다"며 "서민들이 하는 업종까지 재벌 2~3세가 끼어드는 것은 기업 본연의 역할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기업은 글로벌 해외 기업을 상대로 경쟁을 해야지 골목상인의 삶의 영역을 빼앗으면 안된다"며 "이런 문제 의식 때문에 저는 오래전부터 원칙이 선 자본주의를 경제의 정책 기조로 삼아왔고 우리 경제의 원칙을 지켜 나가고 힘을 모아 노력하면 지금의 어려움은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 당선인은 중기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겠습니다'라고 방명록을 작성키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