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선정 '2012 대전·충남 10대 뉴스'



1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세종특별자치시가 지난 7월 1일 공식 출범했다.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인 세종시의 출범으로 대전과 청주 등 인근 지역은 대 변혁기를 겪고 있다.

관할구역은 연기군 전역과 공주시, 청원군 일부 지역이 편입되면서 서울 면적의 4분의3이나 된다.

인구는 현재 12만명에서 1단계인 2015년까지 15만명, 2020년 30만명, 2030년 50만을 넘어서게 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 선정되면서 거점지구인 대전 신동·둔곡지구, 기능지구인 충북 청원과 지정학적으로 맞닿아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이미 이전한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2014년까지 9부·2처·2청 등 36개 정부 부처가 이전한다.



2 충남 내포신도시 시대 개막

충남도는 새로운 미래와 환황해권 시대를 열어갈 내포신도시내 도청사 건립을 완료하고, 80년만에 대전에서 내포신도시로의 이전을 마무리함에 따라 내포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충남도청은 일제강점기인 1932년 공주에서 대전으로 옮겨 왔으며 1989년 대전시가 충남도에서 분리되면서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또한 충남도교육청사가 12월 현재 공정률 96%, 12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 3월부터 근무하게 되며, 충남지방경찰청사는 현 공정률 58%로 내년9월 준공 예정이다.

또한 내포신도시내 보육시설, 초등학교(33학급) 및 중학교(25학급) 건립과 초기생활권 부지 3개공구 137만㎡ 조성 등이 진행중이다.



3. 충청권 지역정당 선진당 역사속으로

충청도 정당의 명맥을 이어오던 선진통일당(옛 자유선진당)이 지난 10월 새누리당과 합당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지난 19일 치러진 18대 대선을 앞두고 이인제 의원이 당 대표를 맡아 당명을 바꾸는 등 지역 정당 재건을 위한 노력을 펼쳤지만 독자적 대선 후보를 내지 못했다.

선진통일당은 지난 10월 25일 새누리당과의 합당을 선언했으며, 새누리당은 11월 7일 전국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선진통일당과의 합당안건을 통과시켰다.

또한 같은달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합당 신고를 완료했으며 그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18대 대통령으로 당선시키는데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4. 도시철도 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노선과 기종, 건설방식 등을 두고 시민단체, 대덕구와 갈등이 지속됐던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11월 말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일단 2호선 건설의 첫 관문을 통과했다고 볼 수 있다는 긍정적 전망이 있는 반면 갈등이 완전히 봉합되진 않은 상태다. 대덕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소외론이 식지 않고 있는데다 시민단체 경관 훼손에 대한 우려도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대전시는 2019년 개통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사실상 도시철도 3호선의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1호선과 광역철도망이 X축을 이루고 2호선은 순환선형이 돼 대중교통 체계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카이스트 서남표 총장 자진사퇴 결정

재임 성공으로 대학개혁의 전도사로 평가받던 KAIST 서남표 총장이 학생들의 자살이 시발점이 된 내부갈등 속에 결국 낙마하게 됐다.

서 총장은 지난 10월 25일 열린 제219회 임시 이사회에 내년 2월 23일 총장직에서 퇴진하는 것을 제안했고 이사회는 이를 수용했다.

이에 따라 거취 문제를 두고 서 총장과 이사회, 교수협의회 간의 지리한 싸움은 서 총장의 판정승으로 일단락됐으며 고소 고발전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들었다.

학생들의 잇단 자살이 서 총장의 불통과 무리한 개혁에서 시작됐다는 비난이 일었고 이후 교수협의회가 주축이 돼 서 총장의 해임 등 거취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6.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논란 확산

올 한해 충청권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 지방비 분담 문제로 지방 정가가 크게 들썩였다. 특히 정부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과학벨트 부지 매입 예산을 삭감하면서 논란이 일었던 데다 총리까지 부지매입비에 대해서 자치단체 일부 부담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이 가열됐다.

여기에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시절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가 지역사회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일각에선 박근혜 당선인이 공약집에 과학벨트 부지 매입에 대해 국고 지원을 명기한 만큼 전액 국비로 지원해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으나 시민단체 등은 정부 지원에 대해 아직 의구심을 품고 있는 상황이다.



7. 아산시 2016년 전국체전 유치

아산시가 스포츠를 통한 대국민 화합과 지역발전 및 체육 활성화를 위해 2016년 제97회 전국체육대회를 유치했다.

대한체육회는 충남, 충북, 경북 등 3개 신청 지역별 유치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한 후 풍부한 기반시설과 체육 육성을 위한 그 동안의 노력, 시민의 참여 정도 등을 평가한 결과, 충남 아산시 789점, 충주시 698점 등 91점 차이로 아산시를 2016년 전국체전 개최지로 최종 결정했다.

충남도와 아산시는 지난해 9월부터 유치를 위해 노력한 210만 충남도민과 30만 아산시민이 하나되어 일궈낸 쾌거로 2016년 전국체전을 미리부터 준비해 어느 지역보다 성공적으로 치르겠다는 각오다.

8 태풍 볼라벤·덴빈 충남 초토화

충남은 지난 8월 28일부터 서해안 지역을 집중 강타한 제15호 태풍 볼라벤의 강풍과 제14호 덴빈의 집중호우로 15개 시·군에서 이재민 77세대, 171명 등 총 440억7천만원(사유시설 378억8천만원, 공공시설 61억9천만원) 규모의 피해가 발생했다.

볼라벤은 2000년 이후 서해상을 따라 북상한 태풍 가운데 가장 강력했고 덴빈은 강풍과 집중호우를 동반 피해를 더욱 키웠다. 복구비도 재난구호 및 재난복구비용 부담 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의해 735억5천200만원이 투입됐다.

도는 사유시설 피해에 대해 국세·지방세 감면 및 징수유예 조치, 농어민 중소기업 등에 대한 수해복구 융자금 지원 등을 실시했다.



9 대전 장애인 살해사건

대전경찰은 장애여성 살해사건 용의자를 사건 발생 닷새 만에 검거했지만 피해자를 보호하지 못했다는 질책을 받았다. 자신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다는 이유로 장애여성을 살해한 사건으로 전국적인 이슈가 됐다.

대전 서부경찰서는 지난 9일 장애 여성을 흉기로 무참히 살해한 A(61)씨를 살인 혐의로 구속했다. A씨는 지난 3일 오후 6시20분께 대전 서구 용문동 B(38·여)씨의 집에서 귀가하던 B씨를 따라 들어가 흉기로 마구 때려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02년 발생한 상해치사 사건에서 B씨가 결정적인 증언을 한데 앙심을 품고 범행을 저질렀다.



10.머나먼 우주정복, 나로호 발사 중지

우주강국 실현을 목표로 추진됐던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KSLV-Ⅰ) 나로호의 발사가 또 다시 연기됐다.

한국정부와 러시아가 앞서 2차례 발사의 실패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한 뒤 성공 확신을 갖고 3차 발사를 시도했으나 나로호는 지난 10월 26일, 11월 29일 두 차례에 걸쳐 기술적 원인으로 발사가 중단, 비행조차 하지 못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첫번째의 경우 발사체와 발사대 연결부위 부품인 '어댑터 블록'에서 작은 문제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사에서는 2단 추력방향제어기(TVC)를 작동하는 유압펌프에서 문제가 발견돼 발사 직전 중단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