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성명서 발표 … "정치적 타협 대상 아냐"

신설되는 부처의 입지문제가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른 가운데 세종특별시의회가 미래창조과학부는 물론 해양수산부의 세종시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본보 17일자 1면 보도>세종특별시의회(의장 유환준)는 29일 임시회 본회의가 끝난 후 최근 정부의 조직개편으로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해수부)의 유치 논란에 대해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수부는 정치적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수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덕연구단지가 인접해 있고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국토의 중심인 세종시가 최적지이며 청와대, 국회,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와의 업무효율성과 대국민 행정편의를 위해 세종시 설치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서에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16조에는 세종시 이전계획에서 제외되는 부처로 외교 통상부, 국방부 등 6개 부만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수부는 법적으로 마땅히 세종시에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근혜 새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미래창조과학부는 세종시에 설치되는 반면 부활한 해양수산부는 부산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경제부총리 부활과 미래창조과학부·해양수산부 설치 등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마련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반영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30일 국회에 제출돼 처리될 전망이다. 박상연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