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신문활용 교육] 신문 속 기사로 활용수업 … 자아성찰의 소중한 시간 만들어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한다. 그런데 그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자아정체감이 정립되고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신을 사랑하게 되고 그만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가 있다. 행복한 삶의 기반은 성장기의 진로교육에서 시작된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교육이 더 좋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활동 시간을 통해서 진로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단에 들어온 지 딱 10년이 되었다. 부끄러운 이야기이지만 지금까지 학생들과 신문을 활용한 수업을 해 본 적이 없었다. 굳이 하자면 신문의 특징이나 구성에 대해 수업할 때 신문을 펼치고 2∼3분 정도 표제니 부제니 하는 것들을 설명했을 정도이니까.

처음 신문 활용 수업을 제안 받았을 때 여러 날을 고민했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수업을 할까? 더군다나 2월에 개학하고 나면 국어 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는 한 두 번뿐인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서 의미 있는 수업을 하고 싶었다. 1년 동안 고입 선발고사에서 더 나은 점수를 받기 위해 정신없이 진도를 끝내야 했고, 수많은 문제를 풀어보느라 놓친 활동들을 떠올리면서 졸업을 맞이하는 학생들에게 멋진 마지막 수업을 하고 싶었다.

생각 끝에 몇 권의 다이어리 중 한 권을 꺼냈다. 1995년도 다이어리였다. 20년이 다 되어가는 다이어리 몇 권을 버리지 못하는 나만의 사연이 있다. 그 다이어리를 학교로 가지고 갔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신문을 하나씩 가지고 오라고 하였다.

1. 교사의 시범 보이기

수업 시간에 빛바랜 보라색의 다이어리를 보여주었다. 1995년도 다이어리라고 하자 눈이 동그래진다. 이미 누렇게 바랜 신문 스크랩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었다. 다이어리 안에는 온갖 신문기사들이 스크랩되어 있다. 국어학에 관한 지식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삶의 역경을 딛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이다. 나는 이 사람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주었다고 이야기했다. 내 꿈이 흔들릴 때, 꿈을 이룰 자신감이 없어질 때,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나는 희망을 얻을 수 있었다고 했다.



2. 들어가며

단돈 40달러만 가지고 독일행 비행기에 올라타 한국인 최초로 독일에서 법학과 정치학박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여 귀국하게 된 인물 기사, 신문배달 소년에서 도지사 비서실장까지 오른 정치인 기사, 교장을 퇴임한 이후에도 다시 대학에 들어가 학업에 정진하는 삶을 다룬 기사, 불확실한 미래의 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논한 사설 등을 소개하면서 그때 당시 나에게 있어서 신문이 주는 의미와 가치를 학생들에게 이야기하였다. 학생들은 아주 흥미로워하면서도 진지한 태도였다.

3. 활동하며

이 다이어리처럼 이번 수업시간에는 신문 속에서 역할모델을 찾아보자고 했다. 내 꿈이 대통령이 아니어도 대통령에 대한 기사를 선택할 수 있다고 했다.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갖추어야 할 요소들, 혹은 내가 버려야 할 요소들을 배울 수 있다면 모두 역할모델로 선택할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왜 그 기사문을 선택했는지, 이 수업을 통해서 새로 알게 되었거나 깨달은 점을 적도록 한 후 각 모둠별로 돌려 읽고 발표했다.



4. 마무리하며

①고된 훈련과 혹독한 시련을 견뎌내고 점수를 얻어낸 스포츠 선수들 → 한 번 실패했다고 자신감을 잃거나 무너지지 않아야 되겠다. 멋진 열정과 끈기를 본받아야 되겠다.

②국민권익위원장에 취임한 이성보 전 서울중앙지법원장 → 공정한 재판을 위해 노력하는 법조인들이 존경스럽다. 나도 모든 일에서 공정성과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노력하겠다.

③어떤 소년원 교사의 죽음 이야기 → 나도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④영화 광고문 → 전 세계를 감동시킬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다.

⑤학생 자서전 만들어 진로 지도한 서울의 고등학교 교사이야기 → 아직 내 꿈을 찾지 못했지만 이 기사문처럼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진로를 탐색하면 나의 꿈을 찾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길 것 같다.

⑥박찬호(야구선수) → 외국에서 한국을 빛내는 훌륭한 점을 닮고 싶다.

⑦유명 연예인 (영화배우, 개그맨, MC 등) → 열심히 노력하여 자기 자리에서 최고의 스타가 되는 점을 본받고 싶다. 나도 주어진 현실에서 내 본분에 충실하며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⑧박근혜 대통령, 이은정 차기 한국여성벤처협회장 → 여성으로서 훌륭하고 멋진 자리에 오른 것이 자랑스럽다. 나도 이들처럼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살 것이다.

⑨현대자동차그룹의 나눔 경영 활동 → 소외된 사람들에게 거액을 기부하는 아름다운 삶이 감동적이다. 나도 내가 가진 것을 모두와 나누면서 살 것이다.

⑩71세에 미용사 자격증, 77세 조리사 3관왕 → 늦은 나이에도 무엇인가에 도전하며 꿈을 이룬다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 조금 힘들다고 꿈을 접고 포기하려 했던 내 자신이 부끄럽다. 나도 다시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야겠다.

"이제 중학교를 졸업해서 더 큰 곳으로 가는구나. 어떤 날은 하늘도 찌를 듯 의기가 충만했다 어떤 날은 바람 빠진 풍선처럼 나약해지는 날도 있겠지만 '꿈은 꾸는 자의 것이다. 그리고 내일은 내일을 믿는 자의 것이다'는 말처럼 더 큰 세상과 만날수록 꿈을 잃지 말고 지킬 수 있는 강인한 사람이 돼라. 그리고 성취하는 사람이 돼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