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입주 3개월만에 서울 재입주 '비난'

국무조정실(옛 총리실)의 서울 청사 재 입주에 대해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강력 반발하는 등 비난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국무조정실은 지난해 12월 서울에서 세종시로 청사를 이전했으나 3개월여만인 최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9층 전체를 사용하며 서울청사에 사실상 '재입주'했다.

당초 정부는 총리의 집무실과 수행팀이 머물 최소한의 공간만 서울청사에 남겨두기로 했었으나, 점차 사무실을 넓혀 현재는 장·차관은 물론 실·국장 집무실까지 별도로 마련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세종시 건설 취지를 망각하고 정부세종청사를 무력화 하려는 의도"라며 "국가균형발전을 역행하는 총리실의 서울 U-턴을 당장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통합당 세종시당(위원장 이춘희)은 23일 성명을 내고 "국무조정실 서울청사 재입주는 세종시 건설 취지 거스르는 꼼수"라며 "이는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축이라는 세종시 건설의 취지에 역행하는 것으로 명백한 약속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새누리당 대전시당도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무총리실이 정부세종청사의 조기 안착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여망과 정반대로 간다면 이는 지난 대선시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의 공약을 잘 못 이해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행정부의 상징인 국무조정실이 서울로 재입주한 것인지 결코 납득할 수 없으며 이는 단순히 국무조정실 한 부처의 문제로 끝날 일이 아니라 다른 부처에 파급되는 효과가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상임대표 유근준)는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한 정부부처의 조정과 통합에 주력하고 모범을 보여야 할 국무총리실이 이러한 중앙집권적이고 행정편의적인 모습을 보인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지난 4월 4일 세종청사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부처가 힘을 합쳐 교통·교육을 비롯한 제반 인프라를 하루 속히 갖춰달라'고 주문하며 세종시 정상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솔선수범해야 할 국무조정실이 서울청사에 재입주한 것은 대통령의 의지와도 역행하는 처사로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국무조정실은 ▶서울 연락소로써의 기능을 하는 최소한의 인원만 배치하고 정부세종청사로 복귀할 것 ▶행정중심도시로써 세종시 위상을 부정한 서울청사 재입주에 대해 사과하고, 세종청사 정부부처에 대한 솔선수범에 앞장설 것 ▶세종시에 국회 분원 설치, 청와대 제2 부속실 마련등 실질적인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국무조정실은 내주중 청와대 업무보고·국회 대정부 질의 등 주요 서울 업무가 종료됨에 따라 서울출장 인원을 최소화하고, 사무실 공간을 축소하는 한편 총리 주재 위원회·회의를 가급적 세종청사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상연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