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기자단 - 시골 아낙네] 인삼·황기·대추 푹 끓여 닭발 넣고 뽀얗게 우려내

무더위에 지친 남편을 위한 보양식 삼계탕 만드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삼계탕을 식당에서 먹으면 맛있는데 집에서 만들면 왠지 맛이 떨어진다는 분들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이 작은 비법 하나만 알고 가셔도 예전보다 훨씬 진하고 깊은 맛의 삼계탕을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시집와서 처음 삼계탕을 끓여본 시골아낙네. 먹기 편하라고 닭도리탕용으로 잘라놓은 닭으로 삼계탕을 끓였다는. 그 모습을 보고 음식 솜씨 좋기로 소문난 우리 시어머님, 장날 닭한마리 하다가 직접 시범을 보여주시면서 알려주었던 진짜 주부 9단의 노하우랍니다.

그런데 혹시 더운 여름에 열을 올려준다는 인삼까지 넣고 삼계탕을 끓여 먹는 이유를 아시나요? 인삼은 사실 열을 올려주는것이 아니고 기(氣)를 올려주는 약재랍니다.



더운 여름에는 체온은 올라가지만 체내열은 내려가는데 거기에 덥다는 이유로 찬 음식을 자꾸 먹다보면 기가 더욱 약해져서 축 늘어지고 기운이 없어서 지친다고 느끼게 된답니다. 말 그대로 기력이 떨어지는 상황. 그럴때 찬 음식보다는 기를 올려주는 인삼을 넣고 푹 끓여서 따끈하게 먹고 나면 기가 살아나고 기력을 회복한답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대부분 닭이랑 약재들을 같이 넣고 한번에 끓이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중요한 첫번째 노하우는 인삼, 황기, 대추 등 다양한 약재들을 푹 끓여서 약효가 충분히 우러나게 하는거랍니다.

그리고 어머님이 알려주신대로 20년을 한결같이 하고 있는 두번재 노하우. 일단 바람난다는 이유로 날개 떼어내고 기름기 많은 죄로 꽁지도 떼어내고. 푹 우러난 약재물을 넣어준 뒤에 진하고 깊은 맛을 내기 위해 넣어주는 이것, 바로 소금입니다.

이 소금은 돼지고기 수육을 만들때도 똑같이 이용되는데요. 설마 하시는 분들 그냥 끓이는 것하고 소금 넣고 끓인 맛을 꼭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금은 간이 맞을정도로 넣는것이 아니고 아주 조금만 넣어주는데 소금을 넣으면 고소하고 깊은 맛을 내준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방법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뽀얗고 진한 육수 만드는 노하우. 바로 닭발을 넣어주는거랍니다. 이번에는 마트에서 닭을 사느라 닭발을 얻어오지 못했는데 장에서는 닭한마리 사면 닭발 대여섯개는 기본으로 그냥 넣어주신답니다. 닭발이 들어가야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는것을 알고 있거든요.

찹쌀넣고 밤넣고 다리꼬아 모양내고. 그런것들 하나도 없어도 기본적인 요리법 몇가지만 지키면 집에서도 충분히 진하고 구수한 국물맛의 삼계탕을 맛보실 수 있답니다.

참, 마지막으로 하나 더, 찹쌀을 넣고 끓여도 좋은데 찬밥이 있을때 누룽지를 만들어서 넣어주면 정말 구수하고 찬밥 해결까지 한번에 된다는 사실.

더위와 가뭄에 지쳐가고 있는 요즘 닭한마리 사다가 푹 끓여서 드시고 기운 넘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http://blog.daum.net/hunymam2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