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철탑 11기 철거…도시경관 크게 향상

행정중심복합도시 4생활권에 송전철탑 11기가 철거됨에 따라 송전탑 없는 도시로 한발 다가서게 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4생활권의 송전철탑 11기를 9월 말까지 단계적으로 철거하기로 한국전력공사와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송전탑 철거는 행복청이 금강3교(햇무리교) 연결도로 공사 시행 및 올연말 입주하는 조세연구원을 비롯 법제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 종사가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한전등과 협의해 당초 계획(2015년 세종변전소 준공이후)보다 앞당겨 철거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논란이 된 절토구간의 송전철탑에 봉분형 노출사면을 완전히 제거함으로써 국책연구기관 종사자의 민원 발생 소지를 사전에 방지하고 도시경관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암발파 패턴의 변경과 사면녹화, 우회도로 공사비 등 총 12억 2000만 원이 추가로 소요될 예정이었지만 이번 철거로 통신망 이설비(약 3억 원)만 추가로 소요됨에 따라 9억 2000만 원의 비용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행복도시 내에는 총 50기의 송전철탑이 있으며, 오는 9월까지 11기를 철거하고 나머지는 2015년 말에 완공되는 공동구(전력·통신 등을 매설하는 지하 구조물)에 수용, 행복도시가 지향하는 전봇대 없는 도시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손윤선 행복청 녹색도시환경과장은 "이번 송전철탑 철거는 행복청과 LH, 한전 등 유관기관 간의 지속적인 업무공조를 통한 협업소통의 사례로 볼수 있다"며 "앞으로도 행복도시에 입주하는 입주민들의 정주여건을 위해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연/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