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블로그-변종만

1986년 빙그레 이글스로 창단하여 1993년 이름을 바꾼 한화 이글스! 2013 프로야구 꼴찌 팀으로 시즌 초반에는 개막 이후 14연패라는 불명예 기록까지 남겼다. 현재의 승률 29.5%는 61.8%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삼성 라이온즈는 둘째 치고 8위 팀 NC 다이노스의 승률 41.1%도 넘기 어려운 벽이다.

류현진을 LA다저스로 이적시키며 불안한 행보를 예견했었지만 '승부의 세계에서 눈부시게 아름다운 패배는 없다'고 했다. 패배가 계속되면서 실망과 원망의 소리도 들려온다. 그래도 이글스 팬들은 '승리에 대한 열정으로 독수리여! 투혼을 불태워라!'를 크게 외치며 열렬히 응원한다. 지난 14일 뉴욕 메츠와의 경기에서 사이영상 후보인 맷 하비마저 무너뜨리며 시즌 12승을 달성한 류현진과 한화 이글스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글스는 대전의 한밭야구장을 홈구장, 청주의 청주야구장을 제2구장으로 시작했다. 장마철이면 노후와 배수불량으로 경기 진행이 어려웠던 청주야구장을 4계절 사용이 가능한 인조잔디로 교체하고, 관람석을 1만500석으로 늘리며, 가족실과 바비큐 존을 설치하는 등 새롭게 탈바꿈 시켰다. 지난 8월 13일, 여행가는 기분으로 한화 이글스와 NC 다이노스의 경기가 열렸던 청주야구장에 다녀왔다.

파란 하늘이 그냥 기분 좋게 만드는 날씨다. 조명탑 아래로 야구장 정문 앞에 서있는 전국소년체전 7연패 기념탑이 보인다. 야구얘기에 먹을 것 빼놓으면 재미없다. 경기장 주변에 치킨, 족발, 닭발, 피자, 맥주, 음료수, 얼음물을 파는 상인들이 많다. 매표소 앞은 입장권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길게 줄을 만들었다.

안으로 들어서면 녹색 구장과 알록달록 스탠드, 파란 하늘이 맞이한다. 몸을 푸는 선수들과 방송국의 카메라도 보인다. 정확히 6시 30분이 되자 시구를 준비한다.

시구자는 프로야구가 출범한 1982년부터 438번의 헌혈에 참가한 '충북 헌혈왕' 송득준(61)씨다. 헌혈 횟수가 담긴 등번호 438번 유니폼을 입고 등장해 힘차게 공을 던지자 박수와 환호가 이어진다.

한국야구위원회와 대한적십자가 매월 13일을 헌혈의 날로 지정하였고, 외야 출입구에서 '생명이 위급한 환자에게 헌혈은 생명을 살리는 선물'이라는 슬로건으로 헌혈 홍보를 실시했다는 것도 알게 된다.

던지고, 치고, 뛰고…. 승부의 세계는 행운보다 노력한 만큼 댓가가 있다는 것을 알기에 선수들은 최선을 다한다. 스포츠는 각본 없는 드라마다. 어쩌면 뜻대로 되지 않거나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인생살이를 닮았다. 9회 말 투아웃에도 만루 홈런으로 역전시킬 수 있는 게 야구다. 그래서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며 멋진 승부를 펼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힘찬 응원이 선수들에게는 보약이다. 관중들도 반주에 맞춰 '조영남씨의 내 고향 충청도나 윤항기씨의 나는 행복합니다'를 목청이 터져라 부르며 스트레스 풀고 기분 전환하니 일석이조다. 팬들의 유니폼에서 장종훈, 송진우, 박찬호, 류현진, 김태균 등 한화 이글스를 이끌고 있거나 유명했던 선수들을 모두 만난다. 스탠드의 김태균이 경기장의 김태균을 응원하는 모습도 보인다.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청주야구장에서 있는 날 1루 응원석에 가면 멋진 꼬마를 만날 수 있다. 그냥 예사 꼬마가 아니다. 야구경기를 꿰뚫어 보고 있는 야구 신동이다. 경기의 흐름에 맞춰 호루라기를 불고, 멋진 제스처에 인상까지 쓰며 응원하는 모습이 감동적이다. 한 번도 자리에 앉지않고 응원에 열중할 만큼 당찬 꼬마를 바라보며 구단에서 선수들과의 만남을 주선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누가 뭐래도 미래의 한화 이글스 응원단장감으로 손색이 없다.

카메라맨들은 잠시도 쉬지 않고 관중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다. 열렬 팬을 불러내 인터뷰도 한다. 구장 점검시간에는 전광판을 이용해 치어리더의 응원동작 열심히 따라하기, 커플 키스하기 등 깜작 이벤트도 실시한다.

경기 중에 선수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제공해주는 전광판을 수시로 바라봐야 한다. 요즘은 전광판으로 금연 캠페인까지 하며 국민 의식을 높인다. 열심히 응원하는 응원단의 모습도 보이니 두루 좋다.

이날 홈런 또는 안타로 홈베이스를 밟은 선수가 한화는 1명, NC는 3명이다. 홈베이스를 밟은 선수와 하이파이브를 하며 축하해주는 모습도 보기 좋다. 승부의 세계에서는 희비가 자주 엇갈린다. 기록으로 승부가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안타 수에서 5:4로 앞선 한화가 2회 말 터진 송광민의 홈런에도 불구하고 1:3으로 패하며 경기가 끝났다.

승부의 세계는 냉엄하여 승자는 환호하고 패자는 고개를 숙인다. 어떤 경쟁이든 상대에게 주눅 들지 않고 실력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는 승부근성이 승패를 좌우한다. 한화 이글스의 팬들은 우승을 향한 신념과 열정으로 비상하는 한화이글스를 보고 싶어 한다.

폭염주의보가 내린 날씨지만 야구장 안은 시원하다. 경기장의 열기는 뜨거워도 관중석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당장 꼴찌를 면할 수 없는 게 현실이지만 새로운 미래에 꿈과 희망을 이뤄낼 수 있도록 갈채를 보내자.

독수리여! 마지막 투혼을 불태워라!

한화 이글스의 팬들이여! 야구장으로 여행을 떠나라! / http://blog.daum.net/man1004/17904735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