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종 간격은 30 ~ 40㎝가 적당
모종 간격은 30 ~ 40㎝가 적당
  • 중부매일
  • 승인 2013.08.26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도 블로그-시골아낙네

김장배추, 총각무, 갓, 쪽파! 지금은 텃밭에 주말농장에 김장거리를 심는 시기!

직접 키운 채소로 건강한 반찬을 만들어 먹기 위해 텃밭 농사나 주말농장을 하는 분들께 배추심는 방법과 재배방법에 대한 촌부의 작은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봄에 텃밭 계획을 할 때 가장자리 쪽으로는 가을에 김장배추와 쪽파를 심기 위한 자리로 이모작을 할 수 있는 작물을 심으면 좋아요. 옥수수나 감자처럼.

거름을 뿌리고 관리기를 이용해서 단단해진 흙을 다시한번 더 갈아엎어주고, 비닐까지 씌워주면 준비 끝.

텃밭 농사를 하면서 되도록이면 비닐은 씌우지 않고 농사지으면 좋으련만.

# 비닐을 씌워주면 좋은 이유

▶풀을 뽑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게으른 농부들에게는 필수. ▶습기를 유지해 주기 때문에 메마른 밭에 도움. ▶온도 유지로 잘 자라게 해주는 효과.

# 배추모종 심는 방법

▶간격은 30~40㎝ 간격으로 맞춰주시구요. 이때 모판에 물을 충분히 적셔주어야 모종이 잘 빠지고 심어놓고도 활착이 잘 되어서 좋답니다.

▶구멍은 너무 깊거나 넓게 뚫지 마시구요. 구명이 넓으면 풀이 올라오기 쉽고 습기도 빼앗기거든요.

▶모종을 넣어주고 흙을 덮어주는데 이때 주의할 것 두가지.

되도록이면 포트가 부서지지 않게 하고, 흙은 떡잎 아래까지만 덮어주세요.

총각무와 갓은 씨앗으로 뿌려주고 올해는 새우젓까지 육젓으로 직접 담궈놓았으니 벌써부터 겨울이 기다려지고 왠지 부자가 된듯 뿌듯하고 행복한 촌아줌마입니다. // http://blog.daum.net/hunymam2/128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