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충청권협의회, 충북·남·세종연대 반발

경실련충청권협의회와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충남·세종연대는 26일 "정부는 과학벨트 수정안을 강행하기 위한 짜 맞추기식 공청회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벨트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를 27일 오후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것과 관련, "우리와 충청권 지방의회가 과학벨트 수정안 즉각 폐기와 원안 추진을 강력히 요구했음에도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벨트 수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강행하는 것은 500만 충청인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과학벨트 수정안은 정부와 대전시가 야합해 졸속으로 만든 것으로 과학벨트의 개념 및 기본계획은 물론이고 사업목적과 대선공약까지 포기한 대국민 사기벨트나 다름없다"며 "과학벨트 수정안이 제안된 상황에서 관련 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하는 것이 통상의 절차임에도 불구하고, 이제 와서 공청회를 개최하는 것은 결론을 내놓고 짜 맞추는 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번 공청회는 충청권의 민심을 의도적으로 왜곡시키기 위해 정부와 대전시의 입맛에 맞는 패널들로 구성했다"며 "미래창조과학부의 관료들과 거점지구 및 일부 기능지구에 속한 자치단체 공무원, 대덕연구단지연구소 원장 등이 참석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그동안 과학벨트 수정안에 대해 반대 또는 우려했던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기능지구로서 반드시 참여시켜야 할 충북과 충남을 완전히 배제시켰다"고 설명한 뒤 "일방통행식 공청회로 충청인을 무시하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경실련충청권협의회는 "과학벨트 수정안을 강행하기 위한 짜 맞추기식 공청회를 즉각 철회하고 과학벨트 수정안을 즉각 폐기하라"며 "정부가 과학벨트 수정안을 강행한다면 500만 충청인의 힘을 하나로 결집해 강력한 대정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 김정미

2galia@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