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지역 주민들은 앞으로 주변환경과 가장 잘 조화되는 자연 친화적인 농촌주택의 설계를 무료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음성군은 쾌적한 농촌마을 건설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농촌주택의 설계도서를 평형별로 제작 보급하여 소규모 건축물을 지으려는 주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특히 농촌주택을 지역의 환경과 조화되는 아름다운 자연속의 주거환경으로 가꾸기 위해 다양한 주택형태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선택의 폭을 넓힘으로써 삶의 질 향상을 꾀하기로 했다.
 군은 이를 위해 공무원과 관내 건축사로 농촌주택 설계팀을 구성해 18평형 등 6종의 평형별 설계도서를 컴퓨터 설계로 작성, 각읍면사무소 및 관내 전 행정리에 배부해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군은 주택 설계시 대다수 주민들이 설계를 직접하지 못해 건축사에 의뢰함으로서 발생하는 주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99년부터 군청과 읍면에 주택·건축행정 대행 봉사실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이 곳에 최신 농어촌주택 표준 설계도서 등 현실 감각에 맞는 설계도서를 비치하고 설계에서 준공까지 담당 공무원이 도맡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주택 시공에 대한 기술지도와 상담을 실시하는 등 위민봉사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군은 주택·건축행정 대행 봉사실 운영과 농촌주택 설계도서 보급사업을 연계해 농촌주택을 지으려는 주민들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건축물의 품격 향상을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