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수용 불가능"… 사업무산 대책 검토

사실상 마지막 공모가 진행 중인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의 전망이 밝지 않다.

최근 부동산 개발업체가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에 공식 투자를 신청했지만 수용 불가능한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하다.

도는 내심 대기업 자회사의 투자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그러나 이 업체 역시 내부 검토 단계인데다 시공권을 요구하고 있어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시공권 부여는 특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참여를 타진중이거나 문의한 기업들은 한결같이 시공권을 요구하고 있다.

역세권 개발사업이 추진된 이후 첫 참여 신청 업체가 나타났지만 도가 오히려 난색을 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해당 부동산 개발업체는 시공권과 함께 지분비율에 대한 조정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이 업체는 51대 49인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업체의 출자분담액 비율을 49대 51로 변경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미분양 토지에 대해서는 충북도와 충북개발공사가 전량 책임져 줄 것을 사업 참여 조건으로 제시했다.

이에 대한 충북도의 반응은 확고하다. 한 마디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 조건"이라는 것이다.

공공기관의 출자율이 49%가 될 경우 미보상 토지에 대한 강제수용이 어려운 것도 문제지만, 공모조건을 변경한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사업에 대해 문의를 하거나 내부 검토를 진행 중인 업체들이 모두 시공권을 요구하면서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의 민간투자 가능성은 점점 비관적 전망으로 기울고 있다.

◆ 만약의 경우 대비 내부 검토= 지난달 26일까지였던 공모를 이달 6일로 연장했지만 협상 가능한 기업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도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내부 검토에 들어간 상태다.

도 관계자는 "관심을 보이는 기업들은 있지만 모두 시공권을 요구하고 있고, 공식 참여를 신청한 업체는 지분 조정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지난주(8월 마지막주)부터 내부적인 대책 마련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이미 두 차례 공모에서 민간사업자 유치에 실패한 충북도로서는 이번 공모가 사실상 마지노선이다. 민간사업자 유치를 위해 공모 조건도 대폭 수정 하는 등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청주시·청원군의 출자동의를 얻어 지자체 부담액 1천582억원(51%)을 확보했고, 주거용지(10.1%→14.7%) 비율은 늘리고 상업용지(35.5%→8.37%) 비율을 줄여 업체 부담을 최소화했다.

상업용지에 공공청사 용지를 넣고 토지이용계획을 우선협상 대상자(민간투자자)가 변경할 수 있도록 한 것도 그동안의 공모 조건과 달라진 점이다.

하지만 대폭 수정한 공모조건에도 불구하고 3차 공모조차 무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충북도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100% 공영개발은 지방재정 부담 때문에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렵고, 환지방식은 주민 100%가 사업에 동의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난색을 표했다.

지난 2005년 10월부터 시작돼 2011년 12월 도시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은 올해 연말까지 사업시행자가 선정돼 개발계획이 수립·고시되지 않으면 지구지정이 자동 해제된다. / 김정미

2galia@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