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생명축제> 청원군 주관 마지막 행사 내년부터는 청주시가...오창 송대 공원 '들썩들썩'

[중부매일] 한기현 기자 = '2013년 청원생명축제'가 9월 27일부터 10월 6일까지 10일간 '생명이 약동하는 풍요의 고장, 아람마루 청원'을 주제로 오창읍 양청4길 송대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내년 7월 청주시와 통합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청원군이 마지막으로 주관하는 청원생명축제는 통합 이후에도 청주시로 주최만 바뀔 뿐 계속 개최된다,

청원생명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3 청원생명축제는 45만명 유치를 목표로 '생명의 숨결이 아름답게 펼쳐진 생명의 마당' '눈과 가슴에 감동을 주는 공연마당' '마음껏 뛰어놀며 즐기는 체험마당' '맑은 자연의 생명력을 내 몸안에 담는 먹을거리 마당' 등 4부문으로 나눠 펼쳐진다.

2008년 처음 열린 청원생명축제는 2010년 30만명에 이어 2011년 41만명, 2012년 43만명이 찾는 등 중부권 최대 친환경 대표 축제로 자리를 잡았다.

올해도 지난 2일 현재 입장권 사전예매 26만장을 돌파하는 등 유치 목표 45만명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원생명축제가 5년의 짧은 역사에도 대박을 터트린 것은 높은 축제 인지도와 함께 2011년부터 입장권을 축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등 자치단체장의 치적 홍보에서 탈피한 소비자와 농업인 중심의 순수 축제로 운영하기 때문이다.

또 시중보다 저렴한 농축산물 판매,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직접 구워먹을 수 있는 셀프식당 운영, 생명농업관 등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한몫을 했다.

농축산물 판매도 2010년 12억 원에서 2011년 29억 원, 2012년 38억 원으로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등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 입장권 소지자에게는 기존 청남대 입장권 2천원 할인, 문의문화재단지 무료 입장은 물론 2013 청주공예비엔날레 20% 할인(현장 판매), 청주동물원 무료 입장 혜택이 추가로 제공된다

추진위 관계자는 "올해도 행사 기간 행사장 내에서 먹거리와 농특산물 등을 구입할 때 입장권(5천원)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생명마당

생명마당은 건강정보관, 생명농업전시관, 생활원예전시관, 생명의 정원, 유기농 들녘, 생명의 습지, 또 다른 볼거리로 나눠 운영된다.

유기농 들녘은 품종별 벼 재배와 전시, 오리 우렁이 농법 전시, 논에서 벼 체험하기, 포토존 운영, 코스모스 꽃길과 논둑길 걷기 등 옛 추억을 선사한다.


생명의 습지는 생명의 보고인 습지를 활용한 산책로가 조성돼 도시 생활에 지친 관람객들의 힐링 공간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다른 볼거리는 조상들이 사용하던 80여 종류의 농기구 전시장과 대형 꽃밭, 생명의 연못, 생명의 정원으로 꾸며졌다.

건강정보관에서는 건강 발마사지, 천연약초 비누 만들기, 금연 클리닉을 체험할 수 있다. 생활원예전시관은 허브, 관엽류, 선인장, 다육류 등을 전시한다.

▶공연마당

행사 기간 주무대에서는 개·폐막 퍼포먼스, 인기가수 초청 공연, 불꽃놀이쇼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또 KBS개그팀의 코미디 빅리그 친환경콘서트, 태진아 견미리 특별공연과 사진촬영, 한국민속예술제 대상 수상작인 현도 두레농요 시연, 청주 청원지역 음악동호회 콘서트, 신마당놀이, 수풀음악회, 어린이뮤지컬, 마술 등 각종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열린다.


▶체험마당

고구마, 땅콩, 당근 등 친환경 농산물 수확 체험, 버블·에어바운스·에어볼·봉숭아물들이기 등 어린이 체험마당, 나무절구 등을 이용한 탈곡체험, 논을 이용한 페달보트 놀이장, 동물농장, 청원웰빙 족욕장, 시골체험마당이 운영된다.

▶먹거리 마당

청원생명쌀밥집은 전국 쌀 브랜드 1위인 청원생명쌀로 지은 쌀밥과 신선한 야채로 만든 반찬 등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인다.

숲속 셀프식당은 숲속에서 최고급 축산물은 저렴한 가격에 현장에서 직접 구워 먹을 수 있어 큰 인기가 예상된다.

추억의 먹을거리 코너에서는 옛 추억을 즐길 수 있는 쑥개떡, 오색가래떡, 약식, 모시떡, 보리개떡, 구운계란, 전통엿을 맛볼 수 있다.

농특산물 판매장에서는 청원지역에서 생산된 한우, 육우,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 친환경 농특산물과 잡곡, 과일 등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 관광객 이용 편의를 위해 각 판매부스에서는 주차장까지 무료 배달과 택배서비스를 제공한다.

키워드

#톡톡톡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