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아낙네] 감기예방·다이어트 효과만점 호박죽 끓이기

감기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늙은 호박죽, 쉽게 만드는 몇가지 방법들!

'가을비 한번에 내복 한벌'이라고 예전 할머니께서 늘 말씀하시더니, 가을비가 촉촉히 내리더니 아침 기온이 뚝 떨어졌네요.

이런 날씨에 감기예방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늙은 호박으로 맛있는 호박죽 끓여서 건강도 챙기고 몸도 가볍게!

지난 7일 수능 끝나고 아침까지 푹~ 자고 일어난 아들녀석 호박죽 한그릇 먹여서 학교 보내고.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한없이 살찌는 촌아줌마, 호박죽 먹으면서 다이어트에 신경좀 써야겠다 싶어유~



# 늙은 호박의 효능

한방에서는 늙은 호박은 남과라고 하여 산후조리, 냉증, 감기, 중풍 등의 치료약으로 이용했다.

특히 칼로리가 낮고 노폐물 배출과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

최근에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불면증, 전립선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 늙은 호박의 누런 황금색을 내는 루테인은 암 예방 효과가 있다.

# 호박죽 재료

늙은 호박 중간크기 반쪽 삶은 팥 1컵, 찹쌀가루 1컵, 소금 1큰술.



# 호박죽 쉽게 만드는 방법

죽이라는 것이 아주 곱게 풀어지도록 푹~ 끓이려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리는 은근 힘든 요리.

이때 재료를 믹서에 갈아서 끌여주면 아주 쉽고 빠르게 맛있는 죽을 만들 수가 있답니다.

죽을 끓일 땐 깊은 솥에 넣어서 끓이는 것이 편하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줄여서 뭉근하게 푹~끓여주는 것이 좋답니다.


# 팥 쉽게 삶는 방법

팥은 불리지 않고 압력속에 잡곡밥 하듯이! 압력추가 딸깍거리면 불을 약하게 해서 뜸을 조금만 더 들여주시면 묵은 팥도 아주 쉽게 푹~ 무른답니다.

뭉근하게 끓여서 호박이 푹~물러지면 삶아놓은 팥과 찹쌀가루를 넣어주는데 찹살가루는 물에 개어서 넣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이때 옹심이처럼 덩어리진 것을 좋아한다면 조금 되직하게, 맑은 호박죽이 좋다면 묽게 풀어서 넣어주세요. 마무리로 소금과 설탕을 넣어주는데 단맛을 좋아하는 정도에 따라서 넣어주세요. 팥이 들어가 더 구수하고 이뇨작용도 좋아져서 다이어트 효과도 두배!

맛이 제대로 들어서 톡쏘는 잘 익은 동치미 한그릇만 있으면 다른 반찬도 필요없는 건강한 시골밥상으로 주말에는 가볍게 먹고 건강하게! / http://blog.daum.net/hunymam2/1332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