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거주자 우선 공급 … 70→50% 조정

[중부매일] 박상연 기자 = 중앙행정기관 이전 공무원들의 주택 확보율이 증가해 앞으로 행복도시에 공급되는 공동주택의 특별공급 비율이 축소되고 당해 지역 거주자 우선 공급 자격기준도 일부 완화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세종시 이전기관종사자 주택 확보율(68.8%)이 높아지고 일반청약 수요를 고려해 특별공급 비율을 당초 70%에서 50%로 축소 조정키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또 당해지역 거주자 우선공급 기준을 '2010년 12월 31일 이전부터 주택건설지역에 계속 거주한 자'에서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2년 이상 거주한 자'로 완화하는 등 주택청약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행복도시 조기 활성화를 위해 일반공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이달 말 분양하는 3생활권 공동주택부터 적용된다. 행복청은 특별공급 비율이 낮춰지면서 조정된 물량은 일반공급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일반 청약자들의 당첨 확률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당해지역 거주자 우선 공급 자격기준 완화로 2011년 세종시로 신규 전입한 주민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주택을 확보·정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의 완성은 국민들의 관심과 애정에 달려 있다"며 "행복도시에서 보다 나은 미래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번 주택청약제도 개선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