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8일 『증시기능을 강화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며 『주가조작은 선의의 피해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는 만큼 이를 엄중하게 단속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금융감독위원회 업무보고를 받고 『주가조작은 한국 주가가 저평가되는 요인』이라며 이같이 지시했다.
특히 김대통령은 『불공정 거래자나 증권사들에 대해 엄중 조치했다는 말만 있고 조치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며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통령은 이어 『담보대출이 상식화 돼 있는데 담보만 잡아놓고 대출목적대로 쓰고 있는지 제대로 보지 않아 거품이 빠지자 은행들이 타격을 입고 있다』며 『이제는 담보위주보다는 신용중심의 대출로 전환하는 대출문화의 개혁이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김대통령은 『기업들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관리하고, 권고하고, 지원해야 하며 분식회계를 근절해 투명성을 강화시켜야 한다』며 『국내에 진출한 외국은행으로부터 선진기법을 배워 이들과의 경쟁에서 이겨야 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모확대에도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대통령은 제2금융권에 대해 『금융사고가 빈발하고 있는데 매우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특히 서민들이 많이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옥석을 가려내 잡석은 과감히 도태시키는 등 이번 기회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대통령은 이와함께 『정부가 은행주식을 갖고 있을 필요가 없는 만큼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하고 『신용카드가 남발돼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조속히 해결하지 않으면 신용사회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며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