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상연 기자 =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올해는 정부가 추진해온 주요 시책들의 성과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 체감의 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2단계 중앙행정기관의 이전 완료로 본격적인 세종청사시대를 맞아 처음으로 세종에서 열린 이날 정부 시무식에서 이같이 말하고 "공직자 모두 남다른 마음가짐으로 새해업무를 시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어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이 제1의 과제 삼아 모든 부처가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창조경제가 뿌리내리도록 튼튼한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출확대와 내수활력을 회복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서민과 중산층의 살림살이가 한결 나아지도록 하고, 중소기업지원과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의 육성해 청년과 여성의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모든 공직자들이 높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갖고 '깨끗한 정부'를 구현하는데 앞장서는 한편 국민행복 시대를 위해 오직 국민의 입장에서 보고, 듣고,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제 본격적인 세종청사가 시대가 열리면서 우리 행정도 큰 전환점을 맞게 됐다"며 "청사이전에 따른 어려움이 있더라도 이를 우리나라 행정시스템의 발전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무식에는 이전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세종으로 이전한 12개 부처의 과장급은 물론 5급 이하 공무원들을 포함한 부처별·직급별 대표 600여명이 참석했다.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부처의 공무원들은 먼 거리 이동의 비효율성을 감안해 정부서울청사에서 영상중계를 통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