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우선순위 감안 건설 대전 5천570호, 충북 제천 928호

[중부매일] 박상연 기자 = 행복주택이 수도권에 이어 지방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에도 9천여 호의 행복주택이 들어설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시행한 1차 지자체 수요조사 결과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충남·북, 세종시 등에서 약 3만7만호가 신청했다고 14일 밝혔다.

충청권이 제안한 행복주택은 대전 5천570호, 세종 450호, 충북(제천 928호), 충남(논산 등 3개 시·군 2천100호) 등이다.

대전의 경우 서대구 공단과 대전1·2산단 재생사업 부지의 일부를 LH가 전면 매수해 행복주택이 포함된 주거·상업 시설을 짓는 방안을 해당 지방자치단체들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들 지자체 제안사업에 대해서 수요, 시급성, 지역 안배, 지역 여건 등을 종합 고려해 우선 순위를 정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제안사업 중 부산 서구 제안사업(도시재생형 행복주택 1호 지구), 포천 미니복합타운(산업단지형 행복주택 1호 지구), 동래역 철도부지를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 서구 제안사업은 아미4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도심 주거지 재생과 연계하여 행복주택 약 1천200호를 공급하게 된다.

포천시 제안사업은 군내면에 위치한 미니복합타운 내에 행복주택 약 300호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행복주택은 서민 주거복지용 공공주택으로 철도부지나 기타 도심 내 국공유지를 이용해 건설·공급하는 임대주택이다. 신혼부부, 대학생, 사회 초년생 등에게 60%를 우선 공급하며 거주취약계층에게 20%, 일반인에게 나머지 20%를 공급한다.

국토부는 추가 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에 잠재된 행복주택 수요를 계속 발굴해 나가는 한편 지자체 희망사업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과 지자체 협의 등을 통해 부지 현황과 수요를 조사해 후보지를 선별·확정하고,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이 젊은 계층에게 희망의 주거 사다리 역할을 하고 현재 도시들이 안고 있는 주거 환경 문제의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도시재생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