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이슈&인물]<1>충북도지사
새누리 높은 지지율 예비주자들 몰려 이탈표 방지할 '필승 후보' 최대 과제
민주 현역·인물론 앞세우며 여론 주도 단체장 업무수행능력 심판대 오를 듯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 6월4일 치러지는 충북도지사 선거는 집권 여당의 '정당 지지율'과 야당 도지사의 '현역·인물론' 대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높은 정당 지지율은 새누리당 후보 공천에 쏠린 예비주자들의 기대와 관심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의 대항마로 자천타천 거론되는 여당 후보만 서규용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이기용 충북도 교육감, 한대수 전 청주시장, 윤진식 국회의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5명에 달한다.

본선 레이스까지 가려면 공천 관문부터 통과해야 하는 상황. 이탈 표를 방지하면서 '필승 카드'를 공천해야 하는 중앙당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다.

◆여당 후보 공천 향방은= 후보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공천 방식이다. 중앙당의 전략공천이 아니라면 예비주자들이 승복할 수 있는 공정한 공천 룰을 만들어야 한다. 저마다 '필승 카드'임을 강조하는 예비주자들 입장에선 자신에게 유리한 공천방식을 선호하는 것이 당연하다.

가능성은 크게 두 가지다. 완전경선제인 오픈 프라이머리(Open Primary)와 당원·대의원 경선제인 클로즈 프라이머리(Close primary).

도지사 후보는 중앙당의 결정 사항이라는 점에서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진식 의원은 클로즈 프라이머리가, 이기용 교육감의 경우 오픈프라이머리가 유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공천 경쟁에 나설 압축 후보가 누가 될지도 관심사다. 서 전 장관이 가장 먼저 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이기용 교육감·한대수 전 청주시장과 달리 윤진식 의원의 출마는 여러가지 변수를 안고 있다.

서 전 장관과 윤 의원은 청주고, 고려대 동기면서 행정고시-농업기술고시로 같은 해 공직에 입문하는 등 특별한 우정을 자랑하고 있다. 공천 경쟁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가 진행한 입후보자 설명회에 대리인을 참석시키며 관심을 모았던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공직에 진출할 경우 보유주식 전액을 백지신탁하거나 사전에 매각하도록 한 '공직자주식백지신탁' 제도의 적용을 받아 출마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지만 제도 개선 여지는 남아 있다.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여야 모두 도입한 공천배심원제가 올해도 유효할지 역시 관심사다.

당시 한나라당은 국민공천배심원제를, 민주당은 시민공천배심원제를 도입했다. 국민공천배심원제는 국민이 후보자의 적격성 심사를 담당하지만 최종 선출 권한이 없다는 점에서 시민공천배심원제와 차이가 있다.

새누리당이 어떤 공천 방식을 결정해 '필승 후보'를 내놓을지 지역 정치권과 여권 예비주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지사 선거 최대 쟁점은=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의 쟁점이 '세종시 수정안'이었다면 올해 선거는 전국적 이슈인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와 통합 청주시 지원예산을 둘러싼 책임 공방,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축소 논란 등이 충북도지사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당공천제 폐지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공통 공약. 선거가 네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가 결론나지 않으면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회 예산처리 과정에서 반 토막 난 청원·청주 통합 예산과 관련해서도 책임 공방이 예상된다. 통합 지원 비용은 특별법에도 지원 근거가 마련됐지만 행정정보통합예산 가운데 25억 원만 반영되는 등 당초 정부가 약속한 수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면서 '통합 위기론'과 여권의 '정치적 무능'을 공격할 공산이 커졌다.

지난 2010년부터 지방선거의 대표적 핵심의제로 부상하고 있는 복지공약도 여야 간 의제 충돌이 예상된다. 영유아무상보육, 기초연금 등 정부의 복지예산 증가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이다.

정상호 교수(서원대 사회교육과)는 "영유아보육법 제정, 경기도의 무상급식 중단 논란, 지방교부세의 배분 문제, 부동산 취득세 인하 등 재원조달과 담당 주체를 둘러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중산층과 서민, 대기업과 자영업자, 진보와 보수 정당 사이 복지 논쟁이 최대 쟁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전국을 휩쓸 뚜렷한 핵심 쟁점이 나타나지 않으면 야당이 전략으로 내세운 중앙정부 심판론과 현역 단체장에 대한 평가 성격이 짙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전임 단체장에 대한 업무수행 평가가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한 잣대로 등장하고 있다"며 "기대감을 담는 '전망투표'가 아닌 단체장의 업적을 평가하는 '회고투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북지역 세부 현안으로는 기능지구 내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좌절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활성화 논란, 오송역세권 개발사업 무산을 둘러싼 책임공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