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아낙네

정월대보름에 아들 녀석 졸업식에 풍성한 먹거리로 주말을 보낸 시골아낙네. 오늘 요리는 대보름에 먹고 남은 묵나물로 만드는 찌개요리로, 그중에서도 호박고지 듬뿍 넣은 얼큰한 김치찌개를 소개할까 합니다.

조미료 하나 들어가지 않아도 진한 국물맛이 끝내주는 김치찌개 만드는 방법입니다. 얼큰하고 구수한 돼지고기 김치찌개에 아삭한 식감의 호박고지가 너무나 잘 어울리는 요리! 만드는 방법도 간단한 충청도식 별미입니다.

◆ 호박고지 김치찌개 재료

호박고지 100g, 돼지고기 150g, 김치 150g (호박고지는 말린 상태가 아니고 물에 불린 무게입니다)

◆ 양념 재료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들기름 1큰술, 물엿 1큰술, 새우젓 1티스푼, 마늘2쪽, 물 400㎖


재료가 다 준비됐으면 돼지고기와 호박고지에 들기름, 새우젓, 고추장, 고춧가루, 물엿과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양념에 버무려 놓은 호박고지를 넣고 김치랑 물 400㎖를 부어서 바글바글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두부랑 대파, 청양고추는 취향대로 넣으면 됩니다.


국물 자작한 얼큰한 김치찌개, 밥에 쓱쓱 비벼서 먹다보면 밥 한공기 뚝딱 해치우는 밥도둑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진한 국물맛이 끝내주는 호박고지 김치찌개. 묵나물로 즐기는 충청도식 별미입니다. / http://blog.daum.net/hunymam2/1381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