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에 "세종시 요구 수용 안돼" 공문 발송

세종특별자치시가 들고 나온 'KTX세종역 신설계획'에 이시종 충북지사가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이 지사는 2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세종시가 KTX역을 세종시에 설치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행위"라며 "국가철도망계획에 세종시 요구가 반영되지 않도록 조처하라"고 지시했다.

"세종시는 독자적으로 탄생한 도시가 아니라 충북과 충남이 함께 땀 흘려 분가시킨 합작품"이라면서 "세종시의 대주주는 충북과 충남인데, 주주총회를 열어 대주주의 동의도 구하지 않은 채 단독행위를 하면 되겠는가"라고 불쾌감을 보였다.

도는 세종시의 KTX세종역 설치 요구를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해선 안 된다는 의견을 담은 공문을 이달 안에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앞서 세종시는 지난 19일 KTX 역사 신설 추진 등을 뼈대로 하는 '2030 세종시 도시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도시기본계획에는 세종시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을 활성화하고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키우기 위해선 국가기간철도망인 KTX를 끌어들여야 한다는 논리가 들어있다.

만약 세종시의 바람대로 KTX세종역이 설치되면 '오송바이오밸리' 구축을 지상과제로 여기는 충북도와 통합 청주시로선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된다.

충북도가 발끈하고 세종역 설치에 관한 논란이 커지자 국토교통부는 '국토부는 세종역 설치계획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국가기간철도망계획 변경을 검토한 바도 없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며 서둘러 진화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돼야 구속력을 갖는데 현재로선 세종시가 방향설정만 한 단계"라며 "하지만 내년에 2016년부터 10년간 적용할 국가철도망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2월에도 'KTX 세종시역 신설 논란'이 충청권을 뜨겁게 달군 적이 있었다.

'국토부가 2011년 고시했던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을 변경해 세종시에 KTX역사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연구용역까지 발주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시끄러워졌다.

하지만 당시에도 국토부가 "KTX세종시역 신설을 검토한 바 없다"고 공식 확인하면서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