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20종류 개발 … 제조기술 농장에 전수

청원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특산물인 청원생명쌀과 고구마를 이용한 가공품을 개발했다.

센터와 (사)한국식문화진흥협회는 농촌진흥청 지역농업특성화사업 연구 용역사업으로 청원생명쌀을 재료로 쌀 호떡, 쌀 파스타, 쌀 쿠키, 쌀 후레이크, 쌀 도너츠, 쌀 들깨칼국수, 쌀 김치찐빵, 쌀 빵도너츠, 쌀 전병 등 쌀 가공품을 만들었다.

또 청원고구마를 이용한 고구마 만주, 고구마 양갱, 고구마 케이크, 고구마 머핀, 고구마 구리볼, 고구마 미니파운드, 고구마 피클, 고구마 타르트, 고구마 빠스, 고구마 피자 등 총 20종류의 가공품을 개발했다.

이들 가공제품은 가정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농촌체험마을이나 체험농가에서 가공체험상품, 체험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도 제작했다.

센터 관계자는 "농업의 6차 산업을 활성화를 위해 2차 가공품 생산과 3차 체험 서비스산업이 접목돼야 한다"며 "우선 청원생명쌀, 고구마 제조기술을 농촌체험마을과 농장에 전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원생명쌀은 쌀품질평가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전국 소비자가 선정한 러브미 평가에서도 7회 수상했다.

청원생명 고구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이 풍부해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건강식품이다. 한기현 / 청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