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는 3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 등 정국 현안 논의를 위한 영수 회담을 요구한 것과 관련, "대통령이 개입하는 것 보다 여야 연구와 논의를 거쳐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안 대표의 영수 회담 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새누리당 이군현 의원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이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는) 정당 정치에 관한 문제"라며 "(대통령이) 정당에 일임했다고 보면 된다. 정당에서 서로 논의해서 결론을 내주길 바란다. 대통령도 여야간 합의를 이루면 존중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새누리당 지도부는 물론이고 소속 국회의원 모두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또 정당의 책임정치와 정치현실 등을 생각해 신뢰 정치의 아이콘인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을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지켜드리지 못한 데 대해 대통령께도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도 "지금 본회의장 앞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대통령에게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이행 입장표명, 사과를 요구하며 연좌농성을 하고 있다"며 "새정치가 연좌농성으로 시작하는 것을 보고 개탄스럽기 짝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정 총리는 여야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헌 움직임과 관련한 이 의원 질문에 "경제활성화와 민생 문제에 전력하는 시점에 개헌 문제에 불이 붙게 되면 모든 문제가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총리는 특히 "경제 활성화가 정착 되고 민생 문제가 해결된 뒤에 개헌을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경제가 호전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진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