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를 50여일 앞두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촉구하는 여론전에 주력하는 등 대여 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당내 일각은 물론 야당 성향의 학계까지 나서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어,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못박은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는 6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거리 홍보전을 전개했다.

 두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홍대 앞 걷고 싶은 거리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 국민과의 약속입니다! 안철수·김한길의 약속토크'라는 주제로 젊은 세대들과 스킨십에 나서는 등 대여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이행을 재차 촉구하는 한편 새정치연합의 무공천 방침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앞서 안 대표는 지난 4일 청와대 면회실을 직접 방문, 박 대통령과의 면담을 신청한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는 이날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과 관련, "부분적이든 전면적이든 새정치연합의 기초선거 무공천 결정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기초선거 무공천 전면 재검토 요구에 기름을 부었다.

 정 교수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및 무공천 관련 전문가 긴급 토론회'에서 "민주당은 통합 당시 기초선거 무공천이 갖는 근원적인 의미와 그 결정으로 인한 후과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은 채, 통합만을 위해 급하게 기초선거 무공천을 결정한 게 아닌지 의문"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정 교수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과 이를 위한 새정치연합 일방의 기초선거 무공천 결정은 새정치의 핵심적인 가치라고 할 수 있느냐"고 반문한 뒤 "기초선거 무공천은 부분적으로 공천으로 인한 비리와 부패를 줄인다 할지라도 그로 인한 한국의 정당정치, 정당정치의 하부구조를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그러면서 "정당정치의 하부 구조를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것은 정치 개악의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새정치의 핵심적 가치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특히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은 그것이 쌍방 합의를 전제로 하는 약속이라는 점에서 새누리당이 그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때 새정치연합 역시 그 약속을 이행할 수 없다"면서 "또 새정치연합 일방이 취한 기초선거 무공천 결정 역시 그것이 적절하고 타당한 결정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 결정은 재고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정 교수는 따라서 "지도부 특히 안철수 대표의 결단 하에 최고위원회 결정으로 기초선거 무공천을 철회하는 방안과 전당원투표 결과에 따라 기초선거 무공천을 철회하는 방안이 있다"고 새정치연합의 출구전략을 제시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