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 개최

대전시와 대전마케팅공사는 '2015년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의 대전 개최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내년 10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와 미래창조과학부가 공동 주최하는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는 OECD 34개 회원국 및 20여개 초청국의 장·차관, 국제기구, 과학전문가 대표 등 500여 명이 모여 과학기술 정책과 공동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 유치를 통해 권위 있는 정부 간 국제기구의 각료회의를 대전에서 최초로 유치·개최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는 2008년 DCC 개관 이후 적극적인 도시마케팅과 꾸준한 인프라 확충을 통해 세계적인 컨벤션도시로 발돋움하는 대전의 위상이 한 단계 올라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와 마케팅공사는 지난해부터 장관회의 개최에 최적인 컨벤션 인프라와 참가자 의전, 수송 등 세심한 개최 지원 서비스를 내세워 주최 기관을 꾸준히 설득했다.

이 결과 '2009 국제우주대회','2010 IAEA 핵융합에너지컨퍼런스'등 과학관련 대형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룬 자신감과 경험을 내세운 결과, 서울과의 치열한 경합 끝에 유치에 성공했다.

지난 3월 대전을 방문한 후보지 답사단도 대전컨벤션센터와 연계 신축 호텔 등을 답사한 후 대전의 유치 열의와 컨벤션 인프라 등에 높은 만족감을 표시한 바 있다.

시는 이번 행사의 유치를 통해 과학기술의 허브 도시이자 사람이 모이는 '세계 속의 대전'의 도시 브랜드가 한층 강화되고 정부의 국제기구 주최 고위급 회의의 지속적인 개최 가능성도 높아졌다는데 고무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권위 있는 국제기구의 장관회의가 대전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만큼 세계적인 과학문화도시 대전의 위상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지금부터 세밀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강중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