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에 경기침체까지 겹쳐

지방선거 바람이 좀처럼 일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각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들은 후보 인지도를 높힐 방법이 마땅히 없어 고민을 하고 있다.
 2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지난 98년 지방선거 때만 해도 90일 정도를 앞두고 선거바람이 일기 시작하는 등 조기 과열 현상을 빚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총선 때는 6개월 전부터 선거바람이 일기 시작, 이미 당시부터 조직이 광총체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올 지방선거는 투표일이 70여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청원군 등 도내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선거열기가 좀처럼 일어나지 않고 있다.
 특히 이같은 현상을 농촌일수록 더욱 심해, 후보자 이름이 주민들의 입에 거의 오르 내리지 않고 있다.
 단양군 박모(43) 씨는 『농민들은 이번 지방선거에 어떤 후보가 군수로 출마하는지를 거의 모르고 있다』며 『특히 도의원 경우는 그 정도가 더 심하다』고 말했다.
 옥천군 정모(45) 씨도 『농민들은 물론 상업을 하는 사람들도 「먹고 살기 바쁜데」를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다』며 『아직 후보 포스터가 붙지 않아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방선거 분위기가 꽁꽁 얼어붙은 것은 ▶도지사 후보가 한 명밖에 정해지지 않았고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열기가 지방선거 분위기를 압도하고 있으며 ▶농번기에 경기침체가 겹쳤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밖에 각 중앙당이 올 지방선거를 준비하면서 그 책임이나 권한을 상당부분 도지부나 지구당에 일임, 이른바 「선거의 지방 분권화」가 이뤄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이에대해 『중앙에 불고 있는 정치공학 붕괴 조짐이 지방에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면이 매우 많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후보 포스터 등이 나붙으면 분위기는 바로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각종 선거경비 등을 감안하면 조용한 선거가 선진국형 선거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