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풍경 박범신 지음

주인공 ㄱ은 어렸을 때 오빠와 부모를 차례로 잃었으며, 한때 작가를 지망했고 결혼에 실패한 여자로 지금은 '소소'시에 내려와 살고 있다. 남자인 ㄴ 또한 어렸을 때 형과 아버지가 모두 1980년 5월, 광주에서 살해당하고 어머니가 요양소에 가 있으며, 그 자신은 평생 떠돌이로 살아왔다. 또 다른 여자 ㄷ은 간신히 국경을 넘어온 탈북자 처녀로, 그녀의 아버지는 국경을 넘다가 죽고 어머니는 그녀가 증오하는 짐승 같은 남자와 함께 살고 있다.



나는 참 늦복… 박덕성·이은영·김용택 지음

'섬진강 시인' 김용택과 아내 이은영, 그리고 시인의 모친 박덕성 할머니가 함께 쓴 '나는 참 늦복 터졌다'는 '행복한 노년'의 조건을 다시 생각한다. 이 책은 여든이 넘어 병원으로 보내진 박덕성 할머니가 아프다는 하소연, 억울하다는 한탄, 자식들에 대한 서운함으로 무기력한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바느질을 시작하고 한글을 깨치며 건강과 삶의 활력을 되찾게 된 과정과 90년 인생을 살아오며 깨달은 인생의 통찰을 담고 있다.



감성사회 최기숙·소영현·이하나 지음

이 책은 연세대 국학연구원 hk사업단이 '감성과 공공성'이라는 리서치 워킹그룹을 만들어 3년간 연구한 결과물이다. 국문학, 역사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중국문학 등 전공자들이 모여 연구하고 토론한 결론은, '감성'은 타고난 천성이나 기질이 아니라 문화와 교육을 통해 습득되는 하나의 '능력'이라는 점이다. 또한 감성을 '시각'으로 상정했을 때, 문화적으로 위계화된 사회와 주체의 의식과 무의식을 읽어낼 수 있는 성찰성이 확보된다는 점이다.

이번주 베스트셀러 순위(종합)
순위 도서명 저자
1 미 비포 유(Me before you) 조조모예스
2 마법천자문 28 - 한 곳으로 모여라 모일회 올댓스토리
3 어떤 하루 신준모
4 1CM(일센티)첫번째이야기 개정판 김은주
5 이기는 대화(개정판) 이서정
6 내가 사랑한 유럽 TOP 10 정여울
7 메이플스토리 71-오프라인 RPG 송도수
8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이근후
9 강신주의 감정수업 강신주
10 쿠키런 어드벤처 2- 베이징 송도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