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 용봉캠핑장, 농촌체험 접목 '팜핑' 농가소득 기대

최근 불고 있는 캠핑 열풍에 더해 캠핑과 농촌체험을 접목한 팜핑(farmping)이 농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팜핑'이란, 농장(farm)과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 자연에서 캠핑을 즐기면서 농장에서 농촌체험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캠핑이다.

홍성에서 팜핑을 선보이는 곳은 지난해 4월에 처음 문을 연 용봉산캠핑장.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용봉산 자락에 자리잡고 있는 입지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오토캠핑의 열기에 힘입어 지난 1년간 약 1천여명이 방문하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는 곳이다. 여기에 더해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 '농촌어메니티 상품개발 생생아이디어 공모사업'에서 2011년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바 있는 '캠핑과 함께하는 마을 보물찾기'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추진된 '농촌체험마을 및 체험농가 캠핑장 조성사업' 대상지로 용봉산캠핑장이 선정되면서 군 농업기술센터의 지속족인 지도 속에 본격적인 팜핑 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시작했다. 가족단위의 캠핑문화가 확산되면서 아이들의 인성함양에 효과적인 농촌체험프로그램과 자연을 즐기는 캠핑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팜핑(farmping)은 도시수요자들에게는 어른과 아이들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가족 친화적인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농가에게는 1차 생산한 농산물에 가치를 입혀 새로운 상품으로 판매함으로써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현구 / 홍성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