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일대일 영농현장실습 지원나서

[중부매일 김준기 기자]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김인구)는 9일 초보 귀농인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작목별로 선도 농가와 귀농 연수생을 각각 멘토·멘티로 6팀을 선발해 일대일 현장 실습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작목별 현장실습 연수생으로 선발된 귀농인들은 선도 농가에서 한 달에 약 20일씩 5개월 동안 희망 작목에 대해 선도 농가의 영농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는다.

센터에서 추진 중인 '선도 농가 현장실습 교육'은 지역에 맞는 재배기술 및 품질관리, 경영ㆍ마케팅 등의 다양한 단계별 실습 교육을 통해 초보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생들은 선도 농가의 실습 포장과 영농 현장을 직접 찾아가, 작목별 필요한 농기계 조작법, 재배기술 및 병해충 방제 기술,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수확 후 관리 등의 일대일 영농 체험을 통해 농업 창업 능력을 배양해 전문 농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쌓게 된다.

이번 '선도 농가 현장실습 교육'은 서천의 주 작목인 벼농사를 비롯해 표고버섯, 양계, 토마토, 소곡주(전통주) 등 서천 특색 작목, 특산품에 대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어, 획일적인 귀농정착 교육에서 벗어났다는 평이다.

귀농한 김충연(38 한산면 지현리)씨는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귀농을 결심해 내려왔으나, 농업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울 수 없었는데, 선도 농가와의 일대일 현장실습을 통해 재배기술과 노하우를 배움으로써농업 창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농기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농업을 준비하는 귀농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농업에 대한 경험이며, 앞으로도 귀농인들이 원하는 작목 재배기술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목별 선도 농가를 확보하여 수준 높은 영농 현장 실습 교육이 이뤄 질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제대로 된 영농정착 교육이야말로 서천군의 귀농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