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후보자 검증시스템 마련도 주문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민선6기 출범을 앞두고 지방의회 원구성과 의장단 선출과 관련 공개적 의장 선출방식 도입, 의장 후보자 검증시스템 마련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의장단 선거를 두고 잡음이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재 지방의회 의장단 선거가 후보등록과 정견발표 없이 무기명 비밀 투표를 통해 선출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밀실담합으로 인한 패거리 나누기, 자리 나눠먹기 등 갖가지 폐단을 야기시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새로 구성되는 지방의회가 지역주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개적인 선출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6.4지방선거에 당선된 지방의원 4명중 1명은 전과기록을 가지고 있다"면서 의장 후보자 검증시스템 마련하라고도 주문했다. 참여연대는 "비공개적으로 이뤄지는 의장선출과정은 의장 후보자 검증절차를 밟을 수 없으며, 특정 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한 경우 이들 정당이 개입해, 정치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구성에 영향력을 미치기도 한다"며 "흠결이 있는 사람이 의장선거에 입후보할 수 없도록 후보등록제를 도입하고 출마자격을 제한하는 행동강령 등을 만들어야 한다"고 뒷받침했다. / 김미정 mjkim@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