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보환 기자]이근규 제천시장이 삼한의 초록길 등 재검토를 지시한 사업에 대해서 인수위와 협의할 것을 주문하자 공무원들은 그 속내를 파악하느라 분주하다.

일각에서는 인수위원들의 의견청취도 필요하겠지만, 자칫 공무원들의 정확한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이근규 제천시장은 최근 '제천시장직 인수위의 재검토 사업 7개에 대해 부서별 TF팀을 구성해 검토한 뒤 인수위와 협의하라', 'TF팀은 5명 내외로 구성하되, 구성 명단을 사전에 시장에게 보고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재검토 사업이 있는 부서 담당자들은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한 공무원은 "내외부 인사 6∼7명으로 팀을 구성할 계획이지만, 인수위원을 참여시킬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 "단순히 인수위원의 의견만 들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팀원으로 활동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를 통해 당선된 만큼 사업추진의 방향을 결정해주면 공직사회의 혼란은 줄어들 것"이라며 "아니면 7가지 사업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해서 집행부는 물론 의회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른 공무원은 "지금까지 사업을 추진한 담당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지속할 의사가 있다"며 "하지만 직급이 위로 올라가고, 시장과 가까워질수록 사업이 갖고 있는 타당성은 줄어들고 정치논리에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수위원들은 그간 활동이나 보고서를 통해 현안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검토를 요청한 주체"라며 "이제는 전임 시장 추진결정이 타당한지, 인수위 의견이 설득력이 있는지 전문가 또는 여론조사를 통한 의사결정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일자 권석규 제천부시장은 "인수위와 다시 협의하라는 의미가 아니고, 사업별로 TF팀을 구성할 때 인수위원을 포함시키라는 의미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에서는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 만큼 대학교수와 전문가, 담당 과장, 인수위원 등이 참여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보환/제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