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추석명절 앞두고 고강도 감찰활동

민선5기 청주시의 업무전반에 대한 종합 감사가 가동되고 안전행정부의 공직사회 감찰활동이 병행 실시돼 지역 공직사회가 몸추스르기에 나섰다.

특히 청주시는 다음 달 추석 이후 승진 및 보직인사를 앞둔 민감한 상황에서 감사원의 '사정의 칼날'이 어디로 향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20일 시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날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상설감사장에서 사전감사를 통해 지난 2011년 1월 1일부터 2014년 6월 30일까지 추진업무 전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이어 27일부터 다음 달 24일까지 추석명절을 제외한 보름간 시청 대회의실에서 추진업무 전반에 대한 본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과 직원 등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중심 청렴행정 실천의지 선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승훈 시장은 "청렴은 공직자로서 기본"이라며 "맑고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청렴한 청주시로 거듭나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민선5기 자체 및 상급기관 감사를 통해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 각 74명씩 148명이 중징계인 파면·해임·강등·정직과 감봉·견책 등 경징계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감사원 감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가 미쳐 찾아내지 못한 미진했던 부분 등 모든 것을 털고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전행정부도 추석명절을 앞두고 공직사회의 고질적인 비리를 척결하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감찰활동을 실시한다.

안행부에 따르면 오는 25일 시작하는 감찰활동에서는 명절 떡값 명목의 금품수수와 고액선물·향응수수, 명절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 사례 등 고질적인 비리를 감찰한다. 또한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민안전분야 ▶폐쇄적 직역분야 ▶국가재정손실 ▶반복적 민생 비리 ▶공정성 훼손 비리 등 공직부패 척결 5대 핵심분야의 부정·비리에 대해 집중 감찰을 실시한다.

안행부 관계자는 "이번 감찰에서 적발된 부정·비리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로 엄중 처벌하고 감찰결과 공개와 함께 부패이익까지 철저히 환수토록 할 것"이라며 "1차로 추석명절까지 가용인력을 총동원해 대대적인 감찰활동을 한 뒤 그 결과를 분석하고 부패원인을 찾아 IT기술을 이용한 인허가 처리과정 공개 등 행정투명성 제고와 비위 발생 시 연대책임 강화 등 부패구조를 근원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행부는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후속조치를 위해 21일 시·도 감사관 회의를 개최해 자치단체별 실정에 맞는 '부정부패 척결 종합대책' 수립과 부패 척결을 위한 자체감찰 활동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공직자 자정운동, 부정부패 신고 활성화 등 반부패 의식개혁을 주문하면서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공직부패 척결에 자치단체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