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톡톡톡] 5월 서울서 첫 '스타트' … 전국으로 확대 청주 상당경찰서 7월 개소 충북 첫 운영 수곡초·교동초·금천중 등 6개 학교 참여

정부와 교육부, 그리고 경찰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업무 체험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청소년 경찰학교'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진로 교육을 함께 실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서로 참가하겠다고 아우성이다. 충북에서는 청주 상당경찰서가 충북 최초로 '상당 청소년 경찰학교'를 운영, 경찰업무를 직접 체험하면서 경찰이라는 직업을 이해시키고, 청소년 범죄의 실질적 예방을 이끌어 내는 데 노력하고 있다.

◆확대되고 있는 '청소년 경찰학교'=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경찰학교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교육부와 경찰청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을 7월부터 현재 전국 10개 경찰서에서 20개 경찰서로 확대했다. 학생들이 지역 경찰서에서 학교폭력 역할극, 형사체험, 심리상담, 경찰 직무 체험, 과학수사 체험을 하는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은 지난 3월부터 교육부와 경찰청이 '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으로 마련돼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예방 교육과 진로 교육을 함께 실시할 수 있어 일선 학교 현장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지난 5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서울 강북·강서경찰서는 운영 횟수를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했음에도 이달까지 모든 예약이 마감되는 등 인기가 높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지난 7월부터 새롭게 운영하는 경찰서는 청주 상당경찰서를 비롯한 부산 사상서, 울산 중부서, 경기 안양만안서·일산서·남양주서, 강원 원주서, 충남 천안서북서, 경남 김해중부서, 제주 동부서 등이다.

교육부는 "정부 3.0 시대를 맞아 경찰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업 운영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우수 사례 확산 등을 통해 프로그램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당서, 충북 최초 청소년 경찰학교 개소= 청주 상당경찰서는 지난 7월 21일 상당서 성안지구대에서 윤종기 충북지방경찰청장과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청소년들이 경찰업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상당 청소년 경찰학교'를 개관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상당서 성안지구대에 들어선 '청소년 경찰학교'는 학교폭력과 청소년 범죄를 예방하고 청소년들에게 준법의식을 심어주자는 취지에서 열렸으며, 매월 둘째·넷째 주 목요일에 열리는 청소년 경찰학교에서는 과학수사관 체험, 청소년 심리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청소년 경찰학교를 수료한 학생들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활동한다는 다짐과 함께 수료증을 받게 되며, 학교에 돌아간 후 학생들이 또래안전 지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블로그·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이 지원된다.


◆'상당 청소년 경찰학교' 학부모 입소문 타고 큰 인기= '상당 청소년 경찰학교'는 개교와 동시에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그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경찰관을 꿈꾸는 청소년에게 경찰업무체험으로 경찰이라는 직업을 친숙하게 이해시키고 청소년 범죄의 실질적 예방효과를 이끌어내는 데 목적을 둔 청소년 경찰학교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30분 동안 지역경찰(경찰장구, 순찰차)·학교폭력사건 수사관(형사)·과학수사(지문감식 등) 등 경찰업무 체험과 전문상담사(청주시청원청소년복지센터)를 통한 학교폭력 상황 역할심리극 등 경찰학교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까지 청주 수곡초등학교와 교동초등학교, 금천중학교, 가덕초등학교 등 6개 학교가 참여했으며, 평소 영화나 TV에서만 보던 무전기, 테이저건 등을 직접 사용하고 친구의 몽타주 그리기, 컵에 묻은 자신의 지문 채취해보기 학교폭력 피해자의 마음을 진심으로 이해해 보는 역할극 등을 체험해 왔다.

안병연 상당서 여성청소년 과장은 "경찰 역시 청소년 경찰 학교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의욕을 다지고, 사명감이 더욱 굳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당서는 이달부터 운영횟수를 월 4회 이상으로 늘리고 프로그램을 더욱 내실화하기로 하였으며, 청소년경찰학교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에 신청하면 상당서 여성청소년과와 일정을 협의해 참여할 수 있다. / 류제원

키워드

#톡톡톡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