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제 4% 추진 배경은]세종 신수도권 시대 개막 연계발전 기대 청주·청원 통합 시너지 효과 경쟁력 강화 최근 2년새 경제지표 총생산 등 '성장세'

충북도가 3% 규모에 머물렀던 경제 규모를 2020년까지 전국 대비 4%로 성장시키겠다며 분야별 과제를 설정했다. 도는 또 충북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연말까지 세부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4% 경제 실현' 추진 배경과 과제를 진단했다. / 편집자



'전국 4% 경제' 추진을 핵심 현안으로 설정한 것은 충북이 신성장 동력의 핵심지대로 부상하는 등 긍정적 여건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1인당 GRDP(지역내 총생산량)와 인구 증가 등 지역경제 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각종 지표가 신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작용했다.

충북은 63%의 정부 기능을 수행하는 세종시가 2012년 7월 출범함에 따라 '신수도권 시대 개막'과 연계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호기를 맞았다. 신성장 동력의 핵심지대로 부상한데다 교통·물류의 중심지라는 점도 강점으로 작용한다. 충북은 바이오밸리와 솔라밸리, 경제자유구역 지정, 과학벨트 등 신성장 동력산업이 집중돼 성장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전망할 수 있는 근거로 작용한다.

특히 오송에 국가차원의 BT(바이오기술) 역량이 결집된 충북의 신성장 동력의 확장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토대로 작용한다. 청주국제공항과 KTX 경부·호남선 분기점이 오송에 자리잡아 철도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다. 경부·중부 등 남북 4축과 안중~삼척 동서 3축 고속도로망이 도내 전지역을 통과해 접근성이 어느 지역보다 뛰어난 점도 이점이다.

청주·청원 통합(2014년 7월)을 계기로 핵심도시 경쟁력이 크게 변화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청주시는 통합 이후 도시경쟁력이 10위에서 4위로 6단계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인구는 기초자치단체 중 2위, 경제성장 기반 1위, 실물경제 3위, 재정 3위, 금융경제 9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통합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됐다.


김문근 충북도 경제과장은 "과거 국가발전을 이끌었던 부산, 대구 등 거점도시의 경제는 갈수록 쇠퇴하는 반면 충북, 충남 주요도시는 인구와 소득 증가율이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어 호기를 맞았고, 경제 규모를 한단계 신장시키는 게 시대적 사명이 됐다"며 "산업연구원이 전국 16개 시도를 비교평가해 발표한 수치를 분석한 결과 충북은 전국 최고의 성장 잠재력을 지닌 '성장 A지역'으로 분류돼 활력을 띨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 상태"라고 밝혔다.

김 과장은 특히 "성장 A지역으로 분류된 것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며 "일정기간 지나면 경기의 흐름처럼 '정체'→'쇠퇴'→'잠재적 성장지역'으로 순환하는 구조여서 지금이야말로 4%대로 도약할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다양한 경제 지표에서도 충북 경제의 성장 가능성은 감지된다. 총생산(GRDP) 등 경제지표를 기준으로 한 충북의 전국 대비 규모는 3.2%(2012년 기준)에 머물렀으나, 최근 2년간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충북의 총생산은 2012년 43조 6천278억원을 기록해 국내 총생산 1천377조원의 3.2%를 점유했다. 1인당 총생산액(2천813만원)은 전국 7위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1인당 총생산 2천7천53만원을 다소 웃도는 수치이다. 주요 경제분야 수치가 전국 최상위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 요소들이 두드러진 것도 '4% 경제 도약'의 발판이 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3년 지역경제 동향에 따르면 광공업 생산증가율이 전국 1위(7.6%)로 나타났고, 수출증가율은 전국 2위(14.1%)를 기록했다. 수출분야도 14.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경기도(16.0%)에 이어 전국 2위의 성장률을 달성했다. 무역수지 흑자규모 역시 전국의 16.4% 차지하는 등 성과를 기록했다. 충북의 제조업체 수는 2009년 6천680개에서 2012년말 7천520개로 160개 증가했다.

충북도는 이에 따라 투자유치 30조원 달성, 수출 200억불 달성, 정부 예산 5조원 확보 등 10대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도는 이어 경제 규모 4% 달성 전략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충북발전연구원에 의뢰했다. 도는 또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해 권역별 토론회를 거쳐 올 연말까지 추진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김 과장은 "그동안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 다양한 지원시책, 민선 5기 3년 8개월동안 2천 277개사 20조 1천213억원에 이르는 투자를 유치한 결과"라며 "기업활동 활성화와 자동차, 전자부품, 통신·방송장비, 금속 등 산업이 호조를 보인 결과"라고 분석했다. / 한인섭

키워드

#톡톡톡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