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권 계획없다던 행복청, 2015년도 서울 통합관사 예산 69억원 책정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현재 세종시에 운영 중인 공무원 통합관사를 서울권에서도 운영하기 위해 2014년에 54억원, 2015년도 예산에도 69억3천만원을 책정해놓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간 서울권 통합관사에 대해 운영 계획이 없다고 밝혀온 행복청 입장과 정면배치되는 것이어서 이에 따른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행복청은 국회 국토교통위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의원(충남 공주시)의 서울권 운영 계획 자료요구에 대해서도 "서울권 단기숙소 운영방안에 대해서는 관련 예산, 법령, 수요 등을 검토 중에 있다"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는 없음"이라고 회신한 바 있어, 국회에 거짓 답변자료를 제출한 게 아니냐는 논란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행복청의 2014년 4월 '공무원 통합관사 운영방안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서울권 통합관사는 '국회 주변 집중된 단지 임차물량 확보 곤란 및 단지 분산시 관리 인건비 등 통합관리 예산 대폭 증가' 등의 이유로 운영이 보류됐다.

이에 따라 2014년도 통합관사 예산 99억2천만원 중 세종시 통합관사에 46억7천만원을 소요하고, 서울권 통합관사 임차 및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었던 예산이 불용이나 이월 처리될 예정이다.

특히 동 보고서에 '서울출장에 필요한 서울권 관사 운영은 세종시 이전공무원의 정주여건 개선 등을 수행하는 행복청의 역할에 부적합'이라는 검토 결과가 명시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5년도 정부예산안에 서울권 통합관사 임차 및 운영을 위해 69억원을 배정한 것은 정부가 행복청 의견을 배제한 채 예산을 강제 배정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27일 국토교통부 등에 대한 종합 국감에서 "서울권 통합관사 임차 및 운영 비용이 2014년 예산에도 배정되어 있었고, 2015년도 예산에도 이미 책정돼 있는 것은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행복청이 서울권 통합관사 운영계획에 대해 거짓말을 해왔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복청의 세종시 통합관사 운영이 문제되고 있는 마당에 서울권에서도 통합관사를 운영하겠다는 것은 세종시 조기정착과 정주여건 개선, 자족기능 확충 등의 막중한 책임이 있는 행복청의 본연의 역할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를 약속했던 대통령의 의중에 어긋날 수 있는 서울권 통합관사 신설을 전면 재검토하고, 세종시 조기정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