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안정화 방안 시행

충남도교육청(김지철 교육감)은 올해와 내년, 그리고 앞으로도 천안·아산 고입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또한 그렇게 되도록 천안·아산 고입 안정화 방안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안·아산 고입 안정화 방안의 주요 사항으로는 ▶천안·아산 고입협의체 운영 ▶천안·아산교육지원청의 진학지도지원단 활동 강화 ▶중3 학생수 변동에 따른 면밀한 수용계획 수립 ▶2016학년도부터 지역학생 우선선발제 시행을 들고 있다.

 3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도교육청 관계자, 천안·아산교육지원청 관계자, 중·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등 총 21명으로 구성된 천안·아산 고입협의체를 구성 운영하면서 의견 수렴을 통해 2015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정원 배정안을 확정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지역학생 우선선발제에 관련된 의견도 수렴했다고 밝혔다.

 천안·아산교육지원청에서는 진학지도지원단 활동을 강화해 연 4회 이상 지원 희망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해 진학지도에 활용하고 사전에 지원 수요를 예측해 대비하고 있다.

 또한, 천안과 아산 학생들이 자기 고장 학교에서 탈락할 수도 있다는 항간의 얘기는 뜬소문이며 이에 대한 충분한 대책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해마다 관내 학생수에 변동이 있고, 학생수가 증가하면 학급 증설 또는 학급당 정원 증가를 통해 대처하고 학생수가 감소하는 해에는 학급 감축 또는 학급당 정원 감축을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특히, 천안, 아산과 같이 학생수 변화가 심한 지역에는 각별히 관심을 갖고 적용한다.

 도교육청은 올해 고입에 대비하기 위하여 아산지역은 중3 학생이 전년에 비해 70명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입학정원을 35명 증가시킴으로써 실질적으로 입학정원을 105명 늘렸다. 작년 아산 고입에서 불합격하여 천안 등의 지역으로 진학한 학생수 80명을 수용하고도 남는 인원이다.

 2016학년도 고입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지역학생 우선선발제를 행정예고한 것이 눈에 띈다. 이 제도는 여러 시·도에서 고입이 불안정한 지역에 적용하는 제도로서 인구가 증가하고 인접 지역간 교차 지원이 많은 천안·아산 지역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제도로 천안·아산 지역의 고입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설화고 및 배방고에서 2015학년도 입학전형요강에 "2016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아산지역 출신중학교 졸업(예정)자를 일정비율 우선 선발한다. 일정비율은 직전 2개 학년도의 해당 입학생 비율의 평균값으로 정한다."고 행정예고함으로써 천안 및 아산 학생들이 두 학교에 합격하는 비율이 일정수로 유지되어 고입의 불안정화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현구 / 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