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가 브랜드 재정립 목소리

새누리당이 6·4 지방선거 공약으로 내세워 추진되고 있는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간 고속도로)의 명칭을 '경세고속도로'로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주목된다.

경부고속도로는 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도로로, 우리나라의 산업화 과정을 이끈 상징성이 있지만 국가균형발전의 거점도시인 세종시가 국가 브랜드로 재정립되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명칭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서울에서 대전 인근까지 직접연결한 후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합쳐지는 중부고속도로의 명칭을 감안할 때 서울과 세종시를 직접 연결한후 대전서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합쳐지는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명칭을 굳이 제2경부고속도로로 부를 이유가 없다는 것도 포함된다.

따라서 제2경부고속도로를 '경세고속도로'로 명칭을 확정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선도 도시인 세종시의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충북도가 재정악화와 지역소외 현상만 가중시킨다며 대안으로 이시종 도지사의 선거 공약인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추진만을 주장하고 있으나 세종시의 상징성과 브랜드 가치, 경부고속도로의 심각한 정체현상 등을 감안해 제2경부고속도로 조기 착공에 용단을 내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집권 새누리당 지도부가 충북 노선의 포함을 약속한 만큼 오송이나 오창을 경유하는 노선이 반드시 관철·확정돼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따라 붙는다.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돼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추진에 있어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라면서다.

실제,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시·도지사정책협의회에서 현격한 견해차를 드러낸 바 있다.

이 시장이 당 차원의 제2경부고속도로 추진을 적극 협조해달라고 주문하자 이 지사가 곧바로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을 관철시켜달라고 맞선 것이다.

또 두 지자체는 그간 충청권정책협의회 등 각종 현안논의 때마다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며 눈을 마주치지 않았다.

제2경부고속도는 경기도 구리에서 세종까지 129.1km의 노선을 신설하는 것으로, 이미 예비타당성조사까지 마무리된 상태다.

정부가 그간 재원마련 부담 속에 민자냐, 재정이냐를 놓고 고심하며 수년째 허송세월을 보내는 사이 세종시가 제 모습을 찾아가면서 토지보상비(고속도로부지)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등 현재 사업비는 6조7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반면 남이∼음성(진천)∼호법간 중부고속도로 구간을 6차로로 확장하는데 필요한 사업비는 제2경부의 6분의 1 수준도 안 되는 1조원 안팎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 11일 예산소위를 열어 기획재정부가 전액 삭감한 제2경부고속도로 설계비 40억원과 중부고속도로 남이 JCT~진천 IC 간 확장사업 설계비 20억원의 예산 편성을 확정했다.

두 고속도로의 신설 및 일부 확장이 첫 관문을 통과한 셈으로, 동 예산은 국토위 전체회의와 예결위,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