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행감서 '도마위'

혁신학교 예산통과 촉구20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2015학년도 혁신학교 예산안 통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김용수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핵심공약인 혁신학교가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윤홍창)의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새누리당 의원들이 혁신학교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보이면서 예산안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예산안 통과를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20일 도교육청에서 열린 도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교육감의 핵심공약인 행복씨앗학교(혁신학교)공약을 집중적으로 따지며 맹공을 가했다.

김양희(새누리당)의원은 "도내에서는 초등학교 22곳, 중학교 10곳, 고등학교 7곳, 특수학교 2곳 등 41곳이 혁신학교를 신청했으나 학력저하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며 "교육부 발표 결과 혁신학교의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일반 학교 학생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신경인 교육국장이 혁신학교 추진에 문제가 없다고 하자 "학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하고 인성교육에 치중하겠다고 답변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특히 혁신학교로 지정된 초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일반 학교로 진학했을 경우 받을 충격은 상상 이상으로, 이런 부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경인 교육국장은 "매년 혁신학교 10곳씩을 지정할 때 지역별로 클러스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의원은 "최근 옥천에서 성폭행 사건이 있은 뒤 또 청주지역 교사에 의한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다"며 이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정영수(새누리당)의원도 "혁신학교 공모 마감날인 19일 오후 신청학교가 23곳에서 41곳으로 갑자기 늘은 부분을 놓고 뒷말이 많다"며 "교육혜택은 모든 학교에 돌아가야 한다"며 추진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종욱(새누리당)의원은 "남부3군 등에 있는 소규모학교는 예산운용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며 "교육감은 혁신학교를 추진하기전 어려운 예산 여건을 감안해 이런 학교부터 지원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김광호 부교육감은 "인사제도에 대한 투명성 확보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또한 혁신학교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충북 시민사회단체가 혁신학교 예산안 통과를 촉구하고 나서 진보와 보수 간 갈등에 다시 불이 붙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도내 6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충북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혁신학교 예산안의 원안 통과를 도의회에 촉구했다.

이어 "학부모들은 도교육청 예산 심의과정에서 도의회가 또 다시 혁신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기대를 절망으로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도의회 교육위원들이 혁신학교를 통해 배움이 즐거운 학교를 만들고, 충북교육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동반자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박재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