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어항 건설사업 사실상 확정, 국비 782억 확보

[중부매일 이진은 기자] 당진시는 지난달 28일 기획재정부가 해양수산부에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적합하다고 통보함에 따라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은 당초 총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규모에 미달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지 않았으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총사업비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규모로 증가해 심사 대상 사업으로 분류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공공성이 큰 어항시설이 갖고 있는 특수성으로 인해 타당성 조사에서 요구하는 항목에 대한 지표가 높게 나올 수 없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당진시가 용역수행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어항시설의 특수성을 설명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하는 등 타당성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또한 김홍장 시장을 비롯한 담당부서 공무원이 기획재정부와 해양수산부, 한국개발연구원을 수차례 방문해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고, 김동완 국회의원도 해당 사업 확정에 적극 지원하는 등 관계자들의 혼연일체가 된 노력 끝에 이번 타당성조사 적합 결과를 이끌어 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 사업 확정을 계기로 국비 782억 원을 확보하게 돼 지난 2008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받은 장고항이 해상교통과 관광·수산물 유통의 중심지로 도약하는 데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장고항에 방파제와 호안, 물양장, 여객부두, 선양장 등의 시설이 들어서 태풍이나 해일, 폭풍 등 기상 악화 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시설이 대폭 확충 돼 연근해 어선과 도선, 기타 선박의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당진시 관계자는 "장고항 국가어항 건설사업이 어렵게 확정된 만큼 장고항을 수산 기능과 어촌관광, 교통, 물류, 유통기능 등 미래지향적 종합기능 수행이 가능한 다기능 어항으로 개발해 어민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은 / 당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